9부능선 넘은 검찰개혁.."공수처 가동되면 권력층의 불법적 특권과 불합리한 관행이 사라질 것"

공수처법 개정안 통과된 날 수사권으로 보복?..'검찰 김봉현 처·누나 등 압수수색'

"공수처법 개정안 국회 본회의 통과! 눈물겹습니다. 김대중 정부의 공직비리수사처 무산 이후 21년만입니다. 그동안 하는 게 뭐가 있냐고 욕먹은 민주당 의원들, 수고 많으셨습니다. 생각해 보니 21대 국회 개원 6개월만에 촛불시민들의 염원을 이룩해 낸 것입니다. 욕한 것 미안하지만 그러나 아직 멀었습니다. 공수처법 통과된 것으로 우리 사회의 특권층 비리 척결과 검찰 개혁 과제가 완수된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가야 할 길 멀고 험합니다" -류근 시인-

[정현숙 기자]= 공수처법 개정안이 10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시민사회의 요구로 공수처가 공론화된 지 24년 만이다. 공수처의 수사 대상은 고위공직자 7천여 명으로 제한된다. 건전한 생활을 영위하는 일반 국민과는 전혀 상관이 없다.

그런데도 나경원 전 의원은 지난 8일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공수처가 탄생되면 무서운 나라가 된다"라고 엄포를 놨다. 관련기사에는 '국민을 무뇌아로 아는 나경원 화법'이라는 비아냥의 댓글이 줄을 이었다. 검언의 왜곡과 나경원식 해석에도 이제는 국민이 더 이상 속지 않는다는 방증이다.

법안이 통과된 이날 SNS와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서는 검찰개혁에 한걸음 더 나아갔다는 시민들의 감개무량함이 뜨겁개 전해졌다. 그동안 180석 의석을 만들어 줬음에도 검찰개혁이 지지부진하다는 여권에도 응원의 소리가 올라왔다. 또한 노회찬 전 의원의 어록도 소환됐다.

"공수처 신설을 자유한국당이 반대하는 것은 동네 파출소가 생긴다고 하니까 그 동네 폭력배들이 싫어하는 것과 똑같은 거죠. 모기들이 반대한다고 에프킬라 안 삽니까?"

이날 문 대통령은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을 통해 “공수처 설치는 대통령과 특수관계자를 비롯한 권력형 비리에 대한 성역없는 수사, 권력기관 사이의 견제와 균형, 부패없는 사회로 가기 위한 오랜 숙원이며 국민과의 약속”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런 공수처 설치와 기능을 생각한다면 원래 야당이 적극적이고 여당이 소극적이어야 하는데 논의가 이상하게 흘러왔다”라고 덧붙였다. 공수처법 개정안 처리에 반대한 국민의힘을 비판한 것이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도 "공수처가 가동되면, 권력층의 불법적 특권과 불합리한 관행이 사라지고, 공직 사회는 더욱 맑아질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입법이 이뤄진 만큼 공수처장후보 추천과 임명 절차가 신속히 진행되도록 지원하겠다"라고 의지를 다졌다.

이 대표는 또 "공수처 출범을 응원하고 저희들을 격려해주신 모든 분께 거듭 감사드립니다"라고 응원한 시민들을 향해 뜨거운 인사를 올렸다.

지난해 부터 검찰에 곤욕을 치른 조국 전 법무부 장관도 SNS를 통해 "공수처법 개정안 국회 본회의 통과. 이제 공수처가 정말 출범한다"라며 "김대중, 노무현, 문재인 대통령으로 이어진 검찰개혁을 위한 의지가 촛불시민의 힘 덕분에 현실화된 것"이라고 감개무량함을 나타냈다.

10일 온라인에 올라온 한 트위트리안의 게시글

공수처 출범에 조국 전 장관과 함께 총대를 메고 전선에서 검찰과 맞서 싸운 추미애 법무부 장관도 이날 페이스북에서 한시름 놓은 듯 소감을 밝혔다. 그는 "공수처가 출범되면 국민에 대하여 무리한 짜맞추기 수사나 표적 수사, 진실 발견이 아닌 조서 꾸미기로 없는 죄도 만드는 억지수사 관행을 타파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개개인의 검사는 수사과정이 적법하도록 통제하는 법률전문가이자 인권보호관으로 역할을 할 수 있게 될 것"이라며 "초대 공수처장은 나쁜 수사 관행을 답습하지 않고 새로운 선진 수사를 도입하여 인권수사의 새로운 시대를 열어갈 수 있는 리더십을 갖춘 분이기를 희망한다. 오늘을 인내하고 기다려주신 국민 여러분께 감사드린다"라고 했다.

무엇보다 명약관화해 진 것이 공수처 출범으로 검찰의 기소독점권이 깨졌다. 이 기소독점권으로 검찰은 제식구는 감싸고 수많은 이들을 옥살이시키는 폐해를 저질렀다. 노무현 전 대통령을 비롯해 한명숙 전 총리부터 시작해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검찰에 당했는가.

앞으로는 뇌물죄로 잡아도 시원찮을 룸살롱 검사들이 불기소로 빠져나가는 일이 없을 것이다.검찰 출신 전관 변호사의 전관예우도 많이 약화될 것이다. 검찰의 기소독점권이 깨짐으로써 검찰이 집단의 사익을 위해 기소권을 남용하는 일이 줄어들 것으로 기대하는 시민들의 바람이 공수처를 출범시킨 원동력이기도 하다.

하지만 검찰이 또 한번 과잉 기소권을 휘두르고 있다. 혐의와 상관없는 가족에게 압수수색을 한 것이다.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 김봉현 씨의 가족들이 변호인의 입회도 없이 전격 압수수색을 당했다. 윤석열 검찰총장은 검사가 수사권으로 보복하면 그게 검사인가 라고 했다.

김봉현 씨의 폭로로 검사 룸살롱 접대 사실이 드러나 여론의 비판이 들끓는 가운데 검찰이 김 씨의 가족을 상대로 10일 전격 압수수색을 실시했다. 김 씨로 부터 술접대를 받은 현직 검사 등을 한명만 불구속 기소하고 나머지는 면죄부를 때린지 이틀 만이다.

이날 한국일보에 따르면 라임 관련 수사를 맡고 있는 서울남부지검 형사6부(부장 김락현)는 이날 오전 김 전 회장의 아내와 누나 등을 상대로 압수수색을 실시, 이들의 휴대폰 등을 확보한 것으로 파악됐다. 검사 술접대 면죄부 준 그 남부지검이다.

김 씨 측 변호인은 "김 전 회장이 검찰에 대한 비판·검사에 대한 고소 등을 한 상태에서 혐의와 아무 상관없는 가족에 대해 변호인 입회조차 없는 상태로 압수수색을 했다"라고 밝혔다.

또한 "김 전 회장 아내의 형부가 장사를 하며 번 돈까지 압수해갔는데, 범죄수익이 아닌 돈이므로 즉각 가환부를 신청할 예정"이라며 "최근 김 전 회장이 검사들의 비위를 고하자, 검찰이 부당하게 응징을 하는 것이라 생각한다"라고 강조했다.

김봉현 씨 측은 검찰 압수수색 절차와 경위를 두고 항의에 나설 방침이나, 검찰은 압수수색시 당사자 외 변호인 입회가 필수사항은 아니라는 입장을 내세우고 있다는 거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