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프리존]이동근 기자=이동통신 3사(SK텔레콤, KT, LG유플러스)는 4일, 일제히 온라인 시무식을 열고 올해 다짐과 운영방침을 밝혔다. SKT 박정호 CEO는 인공지능(AI)과 'ESG'[환경보호(Environment), 사회공헌(Social), 윤리경영(Governance)의 약자] 경영을, KT 구현모 대표는 '디지털 플랫폼 기업 전환' 및 '고객 중심 사고'을, LG유플러스 황현식 사장은 '고객 중심'과 '질적 성장', 그리고 '미래 성장동력'을 강조했다.

SKT 박정호 CEO가 신년 메시지를 발표하고 있다. / ⓒSK텔레콤
SKT 박정호 CEO가 신년 메시지를 발표하고 있다. / ⓒSK텔레콤

SKT 박정호 CEO는 오후 SK ICT 패밀리 신년인사회에서 "AI 혁신과 ESG 경영을 통해 사랑받는 빅테크 기업이 되자"고 강조했다.

SK텔레콤 뿐 아니라 SK브로드밴드, ADT캡스, 11번가 등 SK ICT 패밀리사(社) 및 임직원과 노조위원장 등이 참여한 가운데 열린 이날 행사는 SKT가 자체 개발한 실시간 영상전송 솔루션인 'T라이브캐스터'를 통해 양방향 참여형 중계로 진행됐다.

박정호 CEO는 "AI가 회사의 모든 업무와 대고객 서비스의 혁신의 기반이 되어야 한다"며 AI의 전방위 확산을 강조한 뒤 "우리는 이미 많은 서비스에 AI를 적용하고 있지만 아직은 완벽하지 않다. 상황에 따른 고객의 니즈(Needs)에 최적화된 솔루션을 AI 기반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혁신을 위한 이종 비즈니스간 초협력과 개방성을 강조하며 "우리 혼자만의 스토리와 역량만으로는 최고가 될 수 없다. 다양한 영역의 국내외 기업들과 과감하게 협력할 수 있는 개방적 협력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또 "팬데믹 상황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들께 우리의 ICT 역량을 통해 도움을 줄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보자"며 "사회 구성원과 이해관계자들에게 사랑받는 빅테크 기업이 돼야 한다"며 ESG경영의 중요성을 강조하기도 했다.

KT 구현모 대표가 라이브 랜선 신년식에서 신년사를 하고 있다. / ⓒKT
KT 구현모 대표가 라이브 랜선 신년식에서 신년사를 하고 있다. / ⓒKT

KT는 서울 광화문 KT 이스트빌딩에서 구현모 대표와 최장복 노조위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직원 50여명과 '라이브 랜선 신년식'을 개최했다. 신년식은 자체 개발한 양방향 화상 통신시스템 비즈콜라보를 활용했으며, KT그룹 사내방송인 KBN을 통해 그룹의 모든 임직원들에게 생중계됐다.

'우리 모두가 함께 만들어가는 디지코(Digico, 디지털 플랫폼 기업)'를 주제로 진행된 신년식에서 구현모 대표는 KT그룹 임직원이 코로나로 어려운 환경 속에서 거둔 성과를 격려하고, 인공지능(AI)·빅데이터·클라우드 ABC 역량을 강화해 미래의 성장을 이끌어야 한다고 말했다.

구현모 대표는 "KT는 보통의 대기업과 달리, 국가와 사회가 어려움에 처했을 때 앞장서야 하는 기업"이라며 "불확실성이 커진 지금, 우리의 역량과 기술, 열정으로 혁신의 돌파구를 만드는 선도 회사로 거듭나야 한다"고 책임감과 사명감을 강조했다.

이어 "디지털 플랫폼 기업으로 전환해 고성장 신사업에 도전할 준비를 마쳤다"며 "완벽히 차별화된 인공지능, 빅데이터, 클라우드의 강점을 경쟁력으로 미디어·콘텐츠, 로봇, 바이오 헬스케어 등 신사업에 도전해야 하는 시점"이라고 덧붙이고, 고객이 우리가 일하는 방식의 출발점이고 기준이라고 강조하며, 경영 키워드로 '고객 중심 사고'와 '일하는 방식의 변화'를 꼽았다.

또 "고객의 삶의 변화와 다른 산업의 혁신을 리딩해 대한민국 발전에 기여하는 것이 KT의 숙명"이라며 "KT는 통신 사업자라는 기존의 틀에서 벗어나 디지털 플랫폼 기업으로 당당하고 단단하게 변화해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LG유플러스 황현식 사장이 임직원들에게 신년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 ⓒLG유플러스
LG유플러스 황현식 사장이 임직원들에게 신년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 ⓒLG유플러스

LG유플러스 황현식 사장은 강남 복합문화공간 '일상비일상의틈'에서 촬영한 영상을 통해 4일, 임직원들에게 신년메시지를 전달했다. 이 영상에서 황 사장은 임직원들과 함께 만들어나가고 싶은 유플러스의 모습을 문답식으로 풀어냈다.

황 사장은 우선 '뼛속까지 고객중심으로 변화하기 위한 방법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모든 변화의 시작은 고객"이라며, "우리 임직원 모두가 고객에 집중하고, 소위 고객에 '미쳐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고객의 요구에 충족하는 활동을 최우선에 두자며 "품질에 있어서 만큼은 고객의 기대를 뛰어넘는 수준으로 제공해야 한다. 고객중심으로 사고를 전환하지 못해 생겨난 만성적인 Pain Point들이 제로(0)가 되도록 전사 역량을 모아 개선해야 한다"고 말했다.

'새로운 성장을 위해 필요한 것이 무엇이냐'는 질문에는 '질적 성장'이 필요하다며 "양보다 질을 중요하게 생각해 통신사업의 본질인 고객가치 개선에 집중하고, 고객이 주변에 우리의 서비스를 알리는 '찐팬'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한 뒤 "고객이 원하는 것을 정교하게 세분화하여 분석하고, 타깃 고객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끄집어낼 수 있는 접근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영업도 고객가치를 전달하는 기능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방향으로 변화해 가야 한다. 가격을 중요하게 소구했던 영업방식과 구조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황 사장은 "통신사업에서는 질적 성장 체계를 탄탄히 하는 동시에 새로운 성장동력을 만들어가야 한다. 컨슈머사업에서는 경쟁력 있는 콘텐츠와 고객의 데이터를 통해 광고·구독형서비스 등 연관사업으로 확장하고, 기업사업에서는 스마트팩토리·자율주행 등의 분야에서 경쟁력 있는 솔루션을 확보해 사업화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내야 한다"며 신성장동력을 강조하기도 했다.

마지막으로 황 사장은 '즐겁고 역동적인 조직'을 언급하며 "통신사업에서 무엇보다도 고객이 크게 변화하고 있어, 회사의 생존을 위해 빛과 같이 빠른 속도로 변화하는 조직문화가 필요하다. 빠르게 실험하고, 빠르게 의사결정하고, 빠르게 실행하는 '일 방식'이 조직에 일상화되도록 조직구조, 의사결정 프로세스 등을 환골탈태시켜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