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지 않는 사랑
【29살 총각인 나는 직장에서 일을 마치고 집으로 돌아오는 길이었다. 난 그 날도 평소처럼 집 앞 횡단보도를 걷고 있었는데, 그만 시속 80km로 달리는 차를 못보고 차와 부딪혀 중상을 입었다. 난 응급실에 실려 갔고, 기적적으로 생명만은 건졌다. 그러나 의식이 돌아오는 동시에 깊은 절망에 빠지게 되었다.

시력을 잃었던 것이다. 아무 것도 볼 수 없다는 사실에 너무 절망했고, 결국 아무 일도 할 수 없는 지경이 되어버렸다. 중환자실에서 일반병실로 옮기면서 난 그녀를 만났다. 그녀는 아홉 살 밖에 안 되는 소녀였다.

“아저씨! 아저씨는 여긴 왜 왔어?” “야! 꼬마야! 아저씨 귀찮으니까 저리 가서 놀아.” “아저씨! 왜 그렇게 눈에 붕대를 감고 있어? 꼭 미이라 같다.” “야! 이 꼬마가.. 정말 너 저리 가서 안 놀래..” 그녀와 나는 같은 301호를 쓰고 있는 병실환자였다.

“아저씨... 근데... 아저씨 화내지 말아.... 여기 아픈 사람 많아~ 아저씨만 아픈 거 아니잖아요. 그러지 말고 ~ 나랑 친구해 네? 알았죠?” “꼬마야, 아저씨 혼자 있게 좀 내버려 둘래..” “그래 아저씨 난 정혜야 오정혜! 여긴 친구가 없어서 심심해. 그런데 아저씨 나보고 귀찮다구?” 그러면서 그녀는 밖으로 나가 버렸다.

다음 날. “아저씨... 그런데 아저씬.... 왜 이렇게 한숨만 푹 푹 셔~....” “정혜라고 했니? 너도 하루아침에 세상이 어두워졌다고 생각해봐라. 생각만 해도 무섭지... 그래서 아저씬 너무 무서워서 이렇게 숨을 크게 내쉬는 거란다.....” “근데 울 엄마가 그랬어. 병도 예쁜 맘먹으면 낫는데. 내가 환자라고 생각하면 환자지만 환자라고 생각 안 하면 환자가 아니라고.”

“며칠 전에 그 침대 쓰던 언니가 하늘나라에 갔어. 엄마는 그 언니는 착한 아이라서 하늘에 별이 된다고 했어. 별이 되어서 어두운 밤에도 사람들을 무섭지 않게 환하게 해준다고...” “음.... 그래. 넌 무슨 병 때문에 왔는데?” “음..... 그건 비밀. 그런데 의사 선생님이 곧 나을 거라고 했어. 이젠 한 달 뒤면 더 이상 병원 올 필요 없다고..”

“그래? 다행이구나...” “아저씨... 그러니까... 한 달 뒤면 나 보고 싶어도 못 보니까 이렇게 한숨만 쉬고 있지 말고 나랑 놀아줘.. 응... 아저씨...” 나는 나도 모르게 미소를 지었다. 그녀의 한마디가 나에게 용기를 주었다. 마치 밝은 태양이 음지를 비추듯 말이다.

그 후로 난 그녀와 단짝친구가 되었다. “자! 정혜야 주사 맞을 시간이다.” “간호사언니... 그 주사 30분만 있다가 맞으면 안 돼? 잉~ 나 지금 안 맞을 래!” “그럼... 아저씨랑 친구 못하지... 주사를 맞아야... 빨리 커서 아저씨랑 결혼한단다...” “칫!” 그리곤 그녀는 엉덩이를 간호사 언니에게 들이대었다.

그렇다! 어느 새 그녀와 나는 병원에서 소문난 커플이 되었다. 그녀는 나의 눈이 되어 저녁마다 산책을 했고, 아홉 살 꼬마아이가 쓴다고 믿기에는 놀라운 어휘로 주위 사람, 풍경 얘기 등을 들려주었다.

“근데 정혜는 꿈이 뭐야?” “음... 나 아저씨랑 결혼하는 거..” “에이..... 정혜는 아저씨가 그렇게 좋아? 응.... 그렇게 내가 잘생겼어?” “음... 그러고 보니까... 아저씨 돼게 못생겼다. 꼭 괴물 같애” 그러나 그녀와의 헤어짐은 빨리 찾아 왔다. 2주후 나는 병원에서 퇴원했다.

그녀는 울면서 “아저씨.... 나 퇴원 할 때 되면 꼭 와야 돼 알겠지? 응...... 약속!” “그래 약속...” 우는 그녀를 볼 수는 없었지만 가녀린 새끼손가락에 고리를 걸고 약속을 했다. 그리고 2주일이 지났다. “따르릉 따르릉” “여보세요.” “최호섭씨?” “예! 제가 최호섭입니다.” “축하합니다. 안구 기증이 들어 왔어요.” “진... 진짜요...?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정말 하늘로 날아갈 것 같았다.

일주일 후 난 이식수술을 받고, 3일 후에는 드디어 꿈에도 그리던 세상을 볼 수 있게 되었다. 난 너무도 감사한 나머지 병원 측에 감사편지를 썼다. 그리고 나아가서 기증자도 만나게 해달라고 했다. 그러던 중 난 그만 주저앉을 수밖에 없었다. 기증자는 다름 아닌 정혜였던 것이었다.

나중에 알았던 사실이지만 바로 내가 퇴원하고 일주일 뒤가 정혜의 수술일 이었던 것이다. 그녀는 백혈병 말기환자였다. 난 그녀를 한 번도 본 적이 없었기에... 그녀가 건강하다고 믿었는데 정말 미칠 것 같았다. 난 그녀의 부모님이라도 만나야겠다고 생각했다.

“아이가 많이 좋아했어요.” “예.....” “아이가 수술하는 날 많이 찾았는데....” 정혜의 어머니는 차마 말을 이어가질 못했다. “정혜가 자기가 저 세상에 가면 꼭 눈을 아저씨께 주고 싶다고. 그리고 꼭 이 편지 아저씨에게 전해 달라고...” 그 또박 또박 적은 편지에는 아홉 살짜리 글씨로 이렇게 써있었다.

「아저씨! 나 정혜야. 음~ 이제 저기 수술실에 들어간다. 옛날에 옆 침대 언니도 거기에서 하늘로 갔는데... 정혜도 어떻게 될지는 모르겠어. 그래서 하는 말인데 아저씨 내가 만일 하늘로 가면, 나 아저씨 눈 할게. 그래서 영원히 아저씨랑 같이 살게. 아저씨랑 결혼은 못 하니까.」
나의 눈에는 두 줄기의 눈물이 흘러내리고 있었다.】

어떻습니까? 위의 글은 실화라고 합니다. 그러나 누가 창작을 했는지도 모릅니다. 우리는 소중한 사람들을 이렇게 사랑하지만 꼭 눈으로 보아야 믿는 우리들의 현실이 안타깝기만 합니다. 보이지 않아도 사랑할 수 있는 것입니다. 얼마든지 눈에 보이지 않아도 사랑을 할 수 있습니다.

그것을 풀라토닉 러브라고 하던가요? 오늘도 우리에게 주어진 현실 속에서 감사해야 할 것들. 사랑해야 할 사람들이 너무도 많습니다. 우리 큰 사랑을 합시다. 우리 보이지 않는 사랑 어디 있는지 찾아 뜨거운 정열을 불살라 보면 어떨 까요!
단기 4352년, 불기 2563년, 서기 2019년, 원기 104년 2월 18일

덕 산 김 덕 권(길호) 합장

관련기사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