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프리존]김 석 기자= 4일, 더불어민주당 탈당파들이 '새로운미래'라는 새 간판으로 공동 창당대회를 열었지만, 이원욱·조응천 의원은 불참을 선언해 시작부터 파열음이 일고 있다.

같은날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의 '사천 논란'이 일었던 김경율 비대위원은 4월 총선에 불출마 선언을 했다.

민주당 탈당파가 주축이 된 '새로운미래'가 이낙연 전 대표와 미래대연합의 김종민 의원이 공동 대표로 이날 국회에서 중앙당 창당대회를 진행했다.

그러나 미래대연합 소속 이원욱·조응천 의원은 "묻지 마 통합을 위해 몸을 던지는 것은 이율배반적"이라며 창당에 불참해 갈등을 예고했다.

두 의원은 입장문에서 수평적, 열린 통합이라는 원칙이 지켜지지 않았다며 새로운미래에 참여하는 건 영혼 없이 몸만 주는 일과 같다고 지적했다.

이어 가치 중심 통합을 주장해온 자신들이 묻지마 통합을 위해 몸을 던지는 건 이율배반적이라며, 더 큰 통합을 위해 뛰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미래대연합에서 함께 창당을 준비해온 박원석 전 의원은 '사실과 다르다'며 오히려 작은 통합도 수용하지 못하면서 대통합을 어떻게 이루겠느냐고 반발했다.

또, 원칙과상식 소속이었지만 민주당에 잔류한 윤영찬 의원을 거론하며 '제2의 윤영찬 사태'라고 날을 세우기도 했다.

결국, 이탈자가 나오면서 '빅텐트' 구성이 더 멀어진 것 아니냐는 평가가 나오는 가운데, 개혁신당 이준석 대표 등 제3 지대 인사들도 참석했다.

특히 이준석 대표는 이제는 통합에 대한 대화를 해야 할 때가 됐다면서도, 어려움이 적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보기도 했다.

새로운미래는 당헌에 집단 지도 체제와 소수자 보호, 중앙당 윤리심판원 독립성과 사법기능 강화, '레드팀' 성격의 당무 검증위원회 설치, 공직 후보자 도덕성 담보를 위한 구체적 공천 배제 요건 등을 담았다.

정강·정책으로는 김대중 전 대통령 정신을 계승해 서민이 행복하고 중산층이 두터운 나라를 만들기 위해 국익과 실용을 중심에 둔 포용적·중도 개혁주의와 함께, 노무현 전 대통령 정신을 계승해 민주 정치 구현을 통한 미래 비전 등의 6개 원칙을 확정했다.

새로운미래는 경북, 부산, 광주, 전북, 경기, 충북, 강원, 인천, 서울 등 총 9개 시도당 창당을 완료했고, 중앙당 창당 대회를 기점으로 본격적인 총선 준비에 돌입할 예정이다.

여당의 김경율 비대위원은 지난달 17일 서울시당 신년 인사회에서 한동훈 위원장을 통해 서울 마포을 출마 의사가 알려지면서 '사천 논란'이 일어난 지 19일 만이다.

김 비대위원은 자신의 SNS에 "저희 당의 총선 승리를 위해 숙고 끝에 내린 결심"이라면서 비대위원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겠다고 밝혔다.

지난달 서울시당 신년 인사회에서 한동훈 비대위원장은 김 비대위원이 서울 마포을에 출마한다고 소개해 공천이 아닌 '사천'이라는 논란이 일었다.

이어 4·10 총선 승리를 위해 비대위원 역할을 더 충실히 수행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비대위원이 김건희 여사의 고가 가방 수수 의혹에 대해 사과를 요구한 것이 당정 갈등 요인으로 지목되기도 했다.

이런 가운데, 국민의힘은 지역에 의대를 신설하고 지방으로 이전하는 중소기업에 상속세를 면제해주는 총선 공약을 발표했다.

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경남 양산 평산마을을 찾아 문재인 전 대통령을 예방했다.

지난달 2일 피습 사건으로 미뤄진 뒤 한 달여 만이다.

이 대표와 문 전 대통령이 30분가량 단독 차담을 하고, 이후 지도부와 함께 오찬이 이어졌다.

이 자리에서 문 전 대통령은 총선 승리를 당부하면서, "친명계와 친문계를 나누는 프레임이 있는데 안타깝다"고 말했고, 최근 공천을 앞두고 친명 대 친문 계파 갈등이 불거진 데 대해, 안타깝다며 단합을 거듭 강조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이 대표는 용광로처럼 분열과 갈등을 녹여내 총선에서 승리하겠다고 답했다.

관련기사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