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조수진 사퇴 안타까워, 국민승리로 화답하겠다"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22일 '성폭력 피의자 변호' 논란으로 조수진 후보가 사퇴한 서울 강북을에 '친명계' 한민수 대변인을 전략공천했다.

한민수 더불어민주당 대변인. (사진=김정현 기자)
한민수 더불어민주당 대변인. (사진=김정현 기자)

강민석 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을 통해 "당 지도부가 위임받은 당무위원회와 최고위원회의 권한으로 서울 강북을 후보로 한민수 대변인을 의결 및 인준했다"고 밝혔다.

이재명 대표는 "조수진 후보님의 사퇴가 안타깝다. 윤석열정권 심판에 작은 방해조차 되지않겠다는 조 후보님의 뜻을 존중한다"며 "조 후보의 뜻을 수용해 정권심판과 국민승리로 화답하겠다"고 말했다고 강 대변인은 전했다.

앞서 이날 새벽 조수진 변호사는 변호사 시절 다수의 성폭력 피의자를 변호했다는 논란이 걷잡을 수 없이 번지자 사퇴를 선언했다.

조 변호사는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국회의원이 되면 똑같은 자세로 오로지 강북구 주민과 국민을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다하려고 했지만 국민께서 바라는 눈높이와 달랐던 것 같다"며 "제가 완주한다면 선거기간에 이 논란은 계속될 것"이라며 사퇴했다.

서울 강북을은 현역의원 평가 결과 하위 10%에 속해 경선 득표에서 30% 감산 조치를 받은 박용진 의원과 정봉주 전 의원, 이승훈 당 전략기획부위원장 간 3인 경선이 치러졌다.

이 부위원장이 탈락한 뒤 결선을 치러 정 전 의원이 승리했지만, 지난 2015년 비무장지대(DMZ)에서 북한의 목함지뢰로 피해를 본 장병들에게 허위로 사과했다는 논란이 불거지자 당은 지난 14일 그의 공천을 취소했다. 

이어 재경선을 실시해 박용진 의원을 물리친 조수진 변호사를 후보로 공천했다. 민주당은 '차점자가 우승자가 될 수는 없다'는 원칙아래 조 변호사와 박 의원의 경선을 치렀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