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회 핵심은 윤석열·김건희·한동훈·천공·정치검찰·민생파탄·곽상도무죄 등 규탄, "촛불시민을 낡은 시대 폐습인 총동원령 대상쯤으로 여기나"

[서울=뉴스프리존] 고승은 기자 = 매주 토요일 오후 열리고 있는 촛불행동 주최 '윤석열 퇴진, 김건희 특검' 집회와 관련, 소위 '진보 매체'로 불리는 한겨레가 집회에 참가한 시민들을 마치 조직적인 동원에 의해 나온 것처럼 기사에 표현해 파장이 일고 있다.

18일 열린 27차 촛불집회이자 한달에 한 번 열리는 '전국집중촛불(5차)'을 전한 한겨레의 첫 보도 기사 제목은 <“이재명 구속영장 청구 뒤 10만 모인 촛불집회, ‘총동원령’통했나”>였다. 촛불행동은 이날 집회 참가자를 10만명으로 추산해 발표했는데, 전국에서 모인 인파를 마치 특정 누군가의 지시를 받아 '동원'된 사람인 것처럼 폄훼한 것이다.

매주 토요일 오후 열리고 있는 촛불행동 주최 '윤석열 퇴진, 김건희 특검' 집회와 관련, 소위 '진보 매체'로 불리는 '한겨레'가 집회에 참가한 시민들을 마치 조직적인 동원에 의해 나온 것처럼 기사에 표현해 파장이 일고 있다. 이에 촛불행동은 "촛불국민들에 대한 명백한 모독이자 이날 집회의 의미를 완전히 외면한 왜곡 기사가 아닐 수 없다"고 규탄했다. (사진=고승은 기자)
매주 토요일 오후 열리고 있는 촛불행동 주최 '윤석열 퇴진, 김건희 특검' 집회와 관련, 소위 '진보 매체'로 불리는 한겨레' 집회에 참가한 시민들을 마치 조직적인 동원에 의해 나온 것처럼 기사에 표현해 파장이 일고 있다. 이에 촛불행동은 "촛불국민들에 대한 명백한 모독이자 이날 집회의 의미를 완전히 외면한 왜곡 기사가 아닐 수 없다"고 규탄했다. (사진=고승은 기자)

특히 한겨레는 해당 기사 중 10만 인파가 모인데 대해 "온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이재명 대표의 강성지지층인 ‘개혁의딸(개딸)'들이 검찰의 이재명 대표 구속영장 청구에 맞서 이날 촛불 집회에 참여하자고 독려한 결과로 풀이된다”고 적기도 했다.

이에 대해 촛불행동은 19일자 성명에서 문제의 한겨레 기사를 두고 "촛불국민들에 대한 명백한 모독이자 이날 집회의 의미를 완전히 외면한 왜곡 기사가 아닐 수 없다"며 "우리는 국민주로 세워진 한겨레가 검찰개혁 국면에서 기이한 태도를 보여 온 원인이 무엇인지 무척 궁금했는데, 얼마 전 검은돈에 팔려 한겨레를 부패하게 만든 자들 때문이었음을 알게 됐다"라고 질타했다.

한겨레 편집국 간부가 대장동 핵심인 김만배 전 머니투데이 부국장으로부터 9억원을 받은 것으로 지난 1월 드러나며 파문이 일었다. 해당 간부는 언론 보도 이후 “(김만배 전 부국장으로부터)6억원을 빌렸지만 현재 2억여원을 변제한 상태이며, 나머지도 갚겠다는 의사를 전달했다”고 했으나, 하지만 이 소명마저 3억원이 추가로 나오면서 거짓으로 드러났다.

한겨레는 해당 간부를 해고하고 현직 편집국장을 비롯해 사장 등 경영진이 퇴진 의사를 밝혔다. 또 신문 1면에 '대표이사·편집국장 사퇴를 알려드립니다'라는 제목의 성명도 올려 "어떤 질책도 달게 받겠다. 내부 자정시스템이 왜 작동하지 않았는지 철저하게 조사하겠다"라며 고개를 숙였다. 이에 촛불행동은 "그러나 잉크가 채 마르기도 전에 국민모독과 능멸을 자행했다"라고 질타했다. 

한겨레는 비판이 일자 제목을 <“이재명 구속영장 청구 뒤 열린 촛불집회…‘제1야당 대표 탄압’”>으로 바꾸었다. 이에 촛불행동은 "바꾸었다고 해서 별반 나아진 것도 없다. 집회 핵심이 ‘제1야당 대표 탄압’이 아니라 ‘윤석열 타도’ 집회였음을 외면하기는 마찬가지기 때문"이라며 "집회 핵심이 ‘제1야당 대표 탄압’이 아니라 ‘윤석열 타도’ 집회였음을 외면하기는 마찬가지기 때문"이라고 직격했다.

실제 이재명 대표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에 대한 분노도 촛불집회 인파 속에 분명 담겨 있다. 그러나 핵심은 윤석열·김건희·한동훈·천공·정치검찰·수구언론 등에 대한 직격과 '공공요금 폭탄'을 비롯한 민생파탄 심화, '곽상도 50억 뇌물 무죄 판결'에 대한 규탄 등이 우선이었다. (사진=고승은 기자)
실제 이재명 대표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에 대한 분노도 촛불집회 인파 속에 분명 담겨 있다. 그러나 핵심은 윤석열·김건희·한동훈·천공·정치검찰·수구언론 등에 대한 직격과 '공공요금 폭탄'을 비롯한 민생파탄 심화, '곽상도 50억 뇌물 무죄 판결'에 대한 규탄 등이 우선이었다. (사진=고승은 기자)

촛불행동은 "한겨레는 촛불국민들에게 공개사과하라. 촛불국민들을 저 낡은 시대의 폐습인 총동원령 대상쯤으로 여긴 자세에 대해 철저하게 반성하라"며 "한겨레는 누구와 함께 할 것인지 분명히 하라. 이는 한겨레의 존재 이유를 입증하는 일이 될 것"이라고 일갈했다. 그러면서 '한겨레'에 즉각 사과를 촉구했다. 

실제 이재명 대표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에 대한 분노도 촛불집회 인파 속에 분명 담겨 있다. 그러나 핵심은 윤석열·김건희·한동훈·천공·정치검찰·수구언론 등에 대한 직격과 '공공요금 폭탄'을 비롯한 민생파탄 심화, '곽상도 50억 뇌물 무죄 판결'에 대한 규탄 등이 우선이었다.

또 김민웅 촛불행동 상임대표가 외친 연설문이나 참가자들이 들고 있는 피켓 등을 봐도 '윤석열 타도·퇴진' '유검무죄 무검유죄' 등이 핵심이다. 즉 이재명 대표 지키기 촛불집회라고 규정하는 것은 무리한 해석이다.

한겨레는 지난해 10월 22일 열린 첫 '전국집중 촛불'과 관련, 촛불행동은 당시 30~50만 인파가 모였다고 발표했으나 경찰추산 1만8천명만 보도로 내보낸 바 있다. 반면 광화문 일원에서 전광훈씨 등이 주도한 집회 참가자수는 경찰 추산 3만5천명 숫자를 그대로 옮긴 바 있다. 

실제 당시 촛불행동 본집회에 모인 인파는 시청역 인근에서 남대문 인근까지 10차로를 가득 메웠고, 행진 때 행렬은 남영역 인근에서 시청역 인근까지 3km 이상 됐다. 즉 경찰 추산이 전혀 맞지 않음에도 불러준대로 숫자를 옮긴 것이다. 

김민웅 촛불행동 상임대표가 외친 연설문이나 참가자들이 들고 있는 피켓 등을 봐도 '윤석열 타도' '유검무죄 무검유죄' 등이 핵심이다. 즉 이재명 대표 지키기 촛불집회라고 규정하는 것은 무리한 해석이다. (사진=고승은 기자)
김민웅 촛불행동 상임대표가 외친 연설문이나 참가자들이 들고 있는 피켓 등을 봐도 '윤석열 타도·퇴진' '유검무죄 무검유죄' 등이 핵심이다. 즉 이재명 대표 지키기 촛불집회라고 규정하는 것은 무리한 해석이다. (사진=고승은 기자)

이같은 촛불집회에 대한 보도는 한겨레와 같은 '진보 매체'로 불리는 경향신문도 별반 다르지 않다. 실제 이들이 촛불집회의 배경이나 발언 등을 상세하게 보도하는 일은 찾기 힘들다.

또 경향신문 같은 경우는 '윤석열 검찰'의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일가 멸문지화 사태 때, 검찰의 언론플레이를 제목에 '단독'을 써가며 옮긴 매체 중 하나로 당시 조선일보와 별반 다를 게 없다는 규탄을 들어왔다. 게다가 경향신문에 30년 동안 몸담으며 탐사보도로 수많은 특종을 냈던 강진구 시민언론 더탐사 대표를 윤석열 정부 출범 직전에 해고하기도 했었다.

관련기사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