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강 반대단체 사찰 요청 의혹 이어, 엘시티-입시비리 등까지 쏟아져 나오는 각종 의혹들

"30점 이상 주기 어려운 실력인데, 옆 교수 지시로 80여점 줬다" 홍익대 前 교수의 '입시비리' 충격 폭로
정경심 교수 '사모펀드' 관련 "조국과 공범관계냐 아니냐, 공모를 했느냐 안했느냐 등 검찰 수사로 밝혀야"
조국에겐 "몰랐어도 빠져나갈 수 없다"더니, 자신의 직함(청와대 홍보기획관) 나온 국정원 문서에도 '모르쇠'

[ 서울 = 뉴스프리존 ] 고승은 기자 = "지금까지 본인에 대한 흑색선전과 인신공격을 묵묵히 참아 왔다. 하지만 제 가족에 대한 공격과 음해는 더 이상 참을 수 없다. 아무리 선거라지만 최소한의 도리가 있다. 어떻게든 공작적으로 몰아가려는 민주당의 행태가 가련하기 짝이 없다” (박형준 국민의힘 부산시장 후보, 15일 기자회견 중)

국민의힘 부산시장 후보인 박형준 전 의원과 관련, 그의 각종 비리 의혹들이 까도까도 계속 터져나오고 있다. 박 전 의원은 자신의 가족에 대한 의혹까지 쏟아져 나오자 기자회견을 열고 "가족에 대한 공격과 음해는 더 이상 참을 수 없다"며 "아무리 선거라지만 최소한의 도리가 있다"라며 발끈했다. / ⓒ 연합뉴스
국민의힘 부산시장 후보인 박형준 전 의원과 관련, 그의 각종 비리 의혹들이 까도까도 계속 터져나오고 있다. 박 전 의원은 자신의 가족에 대한 의혹까지 쏟아져 나오자 기자회견을 열고 "가족에 대한 공격과 음해는 더 이상 참을 수 없다"며 "아무리 선거라지만 최소한의 도리가 있다"라며 발끈했다. / ⓒ 연합뉴스

국민의힘 부산시장 후보인 박형준 전 의원과 관련, 그의 각종 비리 의혹들이 계속 터져나오고 있다. 이명박 정권 청와대 홍보기획관을 지냈을 당시 4대강 사업 반대단체 사찰 연루 의혹, 딸의 홍익대 미대 입시비리 의혹, 국회 사무총장 시절 친인척 특혜 채용 의혹, 일가족의 부산 해운대 엘시티 2채 특혜 분양 의혹 등까지 잇달아 쏟아져 나왔다.

최인호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은 15일 국회에서 기자들을 향해 “엘시티 2채를 박형준 후보의 부인과 직계 가족이 보유하고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박 후보는 국회 사무총장 재직 시절 재산등록을 하지 않았다”고 직격했다. 

또 자녀의 입시비리 의혹까지 제기되고 있다. 박형준 전 의원의 배우자가 2000년을 전후한 시기에 홍익대 미대 입시 실기시험 후 딸과 함께 찾아와 '잘 봐달라'는 취지로 부정 청탁을 했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당시 담당교수였던 김승연 전 홍익대 미대 교수는 최근 <경기신문>과의 인터뷰에서 "미대 교수실에 대학 직원이 와달라고 해서 갔더니, 박 후보 부인과 딸이 함께 있었다. '채점 때 잘 좀 봐줘라'라는 식으로 이야기했다"고 전했다.

김 전 교수는 "박형준 후보 부인의 청탁 직후 대학 교무과 직원이 채점장에서 어느 것이 박 후보 딸의 실기작품인지 알려줬다”면서 “30점 이상 주기 어려운 실력이었지만 옆에 있던 교수의 지시로 80여점을 줬다”고 설명했다. 김 전 교수와 동료교수에 따르면, 박 후보의 딸은 실기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음에도 필기시험 점수 미달 등으로 최종합격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합격은 되지 않았지만, 부정 시도가 무죄가 되진 않는다는 것이 김 전 교수의 입장이다. 

박형준 전 의원의 배우자가 90년대 후반 홍익대 미대 입시 실기시험 후 딸과 함께 찾아와 '잘 봐달라'는 취지로 부정 청탁을 했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김승연 전 홍익대 미대 교수는 "박형준 후보 부인의 청탁 직후 대학 교무과 직원이 채점장에서 어느 것이 박 후보 딸의 실기작품인지 알려줬다”면서 “30점 이상 주기 어려운 실력이었지만 옆에 있던 교수의 지시로 80여점을 줬다”고 설명했다. /ⓒ 열린공감TV
박형준 전 의원의 배우자가 2000년을 전후한 시기에 홍익대 미대 입시 실기시험 후 딸과 함께 찾아와 '잘 봐달라'는 취지로 부정 청탁을 했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김승연 전 홍익대 미대 교수는 "박형준 후보 부인의 청탁 직후 대학 교무과 직원이 채점장에서 어느 것이 박 후보 딸의 실기작품인지 알려줬다”면서 “30점 이상 주기 어려운 실력이었지만 옆에 있던 교수의 지시로 80여점을 줬다”고 설명했다. /ⓒ 열린공감TV

이처럼 박형준 전 의원은 자신의 가족에 대한 의혹까지 쏟아져 나오자 기자회견을 열고 "가족에 대한 공격과 음해는 더 이상 참을 수 없다"며 "아무리 선거라지만 최소한의 도리가 있다"라며 발끈했다. 그는 자신의 배우자와 딸이 엘시티 분양권을 매수한 사실을 인정하면서도, 배우자 명의의 엘시티 1채는 2020년 4월에 정상적인 매매를 통해 구입한 것이라고 밝혔다. 자신의 국회 사무총장 재직시절과는 무관하다는 것이다. 

또 딸의 경우 사업가인 남편과 살던 아파트를 팔고 14억의 대출을 받아 분양권을 매수한 것이라며, 역시 정상적 절차를 거친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또 딸이 관련된 입시 비리 의혹에 대해서도 "입시에 임한 적도 없고, 배우자가 부정청탁을 한 적도 없다"며 역시 부인했다. 박 후보 캠프 측은 해당 보도를 '가짜뉴스'라고 반발하며, 의혹을 집중 보도한 취재진과 김승연 전 교수 등을 검찰에 고발했다.

그러나 해당 의혹을 상세하게 취재한 <열린공감TV> 측은 박형준 후보 측이 홍익대에 전화 한 통만 해보면 금방 확인할 수 있는 일임에도, '가짜뉴스' 운운하고 있다고 질타하고 있다. 홍익대 측은 당사자인 박 후보 측이 요구할 경우에만, 입시 여부를 확인해줄 수 있다는 입장이라서다.

박형준 전 의원은 이렇게 자신의 가족에 대한 의혹이 나오는 데 대해 "더 이상 참을 수 없다"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하지만 그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일가 관련해선 과연 어떤 말을 했을까? 지난 2019년 10월 1일 <JTBC> 뉴스룸에서 진행한 긴급토론에 박 전 의원은 패널로 출연해 발언한 바 있다.

박형준 전 의원은 이렇게 자신의 가족에 대한 의혹이 나오는 데 대해 "더 이상 참을 수 없다"며 강하게 반발했다. 하지만 그는 과거 방송에서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일가 관련해선 과연 어떤 말을 했을까? / ⓒ JTBC
박형준 전 의원은 이렇게 자신의 가족에 대한 의혹이 나오는 데 대해 "더 이상 참을 수 없다"며 강하게 반발했다. 하지만 그는 과거 방송에서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일가 관련해선 과연 어떤 말을 했을까? / ⓒ JTBC

당시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조국 전 장관의 배우자인 정경심 교수의 사모펀드 논란에 대해 "단도직입적으로 여쭤보겠다. 조국 장관 자신이 사모펀드와 관련돼 있다는 팩트를 단 한 개라도 알고 계신가? 조국 장관이 사모펀드 투자와 관련해서, 또는 5촌 조카의 대여금과 관련해서 조국 장관 관련성을 시사하는 팩트를 단 한 가지라도 말씀해보라"라고 지적했다.

이에 박형준 전 의원은 "투자자와 운영자가 분리되어야 하는데, 그것이 지켜지지 않은 것이 부인의 여러가지 행적을 통해 나타난 것"이라며 "부인이 그러한 일을 하는 데 있어 조국 수석은 알았느냐 몰랐느냐 그리고 공범관계냐 아니냐, 공모를 했느냐 안했느냐 이런 건 검찰 수사를 통해 밝혀져야 하는 것"이라며 사모펀드 관련해서도 조국 전 장관과 정경심 교수를 동시에 수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만약에 그 관계에서 조국 수석이 그런 투자를 한 사실을 그런 내용을 알았다든지 당장 공직자윤리법에 저촉되는 것"이라며 "지금 검찰 수사과정에 있고 지금 검찰수사는 이미 이 펀드가 굉장한 중대 범죄형 펀드라는 것이 확인된 거 아니냐. 그 5촌 조카를 1년에 한두 번 밖에 안 봐봤다고 (조국 전 장관은)청문회에서 얘기했는데, 정경심 교수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관련된 사업들에 다 연루된 것들이 사실로 확인됐고 그 펀드들은 전형적인 주식 우회상장 범죄혐의가 있는 펀드"라며 적극적인 검찰 수사를 촉구했다.

그 당시 이미 윤석열 전 총장 휘하 검찰은 조국 전 장관 관련해 한 달 동안 70여곳이 넘는 곳을 압수수색하며 먼지털이식으로 수사한 바 있다. 박형준 전 의원은 사모펀드 관련 건에 대해선 조국 전 장관이 관련돼 있다는 사실이 아직 나오지 않았음에도 정경심 교수는 물론, 조 전 장관도 함께 수사할 당위성이 충분하다고 한 것이다. 

윤석열 휘하의 검찰은 조국 전 장관의 자택을 무려 11시간동안 압수수색하는 등, 수사 개시 한 달 동안에만 70여곳을 먼지털이 식으로 압수수색한 바 있다. /ⓒ MBC
윤석열 휘하의 검찰은 조국 전 장관의 자택을 무려 11시간동안 압수수색하는 등, 수사 개시 한 달 동안에만 70여곳을 먼지털이 식으로 압수수색한 바 있다. /ⓒ MBC

그럼에도 자신과 가족 의혹을 검증하는 데 있어, 조 전 장관 일가와는 매우 대조적으로 검찰 수사나 압수수색 한 번 받지 않았음에도 이렇게 반발하는 모습이다. 장관 후보자도 물론 검증대상이 되어야 하지만, 340만 부산시민을 대표하겠다며 공직선거에 나선 후보자의 경우 그 이상으로 검증대상이 될 수밖에 없다.

또 조국 전 장관 일가가 투자한 사모펀드를 운용한 코링크 프라이빗에쿼티(PE) 운용에 대해서도 박형준 전 의원은 "조국 수석이 처음엔 코링크 PE를 청문회에서 모른다고 했다. 그런데 관보에 재산공개 다 해봤지만 일일이 다 나와 있잖나. 꼼꼼이 안 챙기면 공직자윤리법에 걸리기 때문에 본인이 모르고 한다는 자체가 말이 안 된다"라고 주장했다.

박 전 의원은 이어 "정경심 교수가 5촌 조카에게 사기당했다는 건데, 검찰의 입장에선 사기 당한 것인지 그 동안의 돈의 흐름이나 관여정도를 볼 때 거의 공모 수준인지, 또 만약 공모수준이었다면 그 전의 (박근혜-최순실)국정농단 수사에서 경제공동체로 다 묶어넣었잖나. 그걸 조국 수석이 몰랐다는 게 말이 되냐"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실제 경제적 과정에서 조국 장관이 직접 개입하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그런 것을 몰랐기 때문에 '직접 투자가 아닌 간접투자다'라고 빠져나갈 수 있는 거냐. 적어도 공직자윤리법에서"라고 강조했다. 

이처럼 박형준 전 의원은 "조국 전 장관이 몰랐다고 빠져나갈 수는 없다"고 주장했다. 그런데 최근 공개된 국정원 문건을 보면 얘기가 또 달라질 수밖에 없다. 자신이 4대강 사업에 반대한 시민단체들을 사찰했다는 의혹 건에 있어서다. 

'4대강 사업 찬반단체 현황 및 관리방안'이라는 제목의 문건(2009년 7월 11일자)에도 역시 청와대 홍보기획관 요청(2009년 6월 26일자)이라 돼 있다. 당시 청와대 홍보기획관은 박형준 국민의힘 부산시장 후보다. / ⓒ KBS
'4대강 사업 찬반단체 현황 및 관리방안'이라는 제목의 문건(2009년 7월 11일자)에도 역시 청와대 홍보기획관 요청(2009년 6월 26일자)이라 돼 있다. 당시 청와대 홍보기획관은 박형준 국민의힘 부산시장 후보다. / ⓒ KBS

2009년 7월 작성된 국정원 문건(4대강 사업 주요 반대 인물 및 관리방안, 4대강 사업 찬반단체 현황 및 관리방안)을 보면, '청와대 홍보기획관 요청사항'이라고 분명 명시돼 있다. 당시 청와대 홍보기획관은 분명 박형준 전 의원이었으며, 국정원에 4대강 사업 반대 인물과 단체들에 대한 뒷조사를 요구했다는 내용이다. 

그럼에도 박 전 의원은 "어떤 지시를 했거나 보고받은 적 없다"며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 당시 자신이 이명박 정권 국정홍보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한 것이 분명함에도, "4대강에 관해서는 업무범위도 아니다"라고 부인하고 있다. 4대강 사업은 말할 것도 없이, 이명박 정권이 밀어붙인 중점 사안임에도 말이다.

그렇게 조국 전 장관에겐 "몰랐어도 문제"라고 했던 박형준 전 의원은 정작 자신의 직함이 명시된 명백한 문서가 있음에도 '모르쇠'하고 있는 것이다. 박 전 의원의 경우 현재 쏟아져 나오고 있는 의혹들은 물론, 과거 자신이 방송에서 했던 발언들까지 부메랑으로 돌아올 전망이다.

관련기사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