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호중 "불통정권 본색 드러나…레임덕 아닌 취임덕"
박지현 "세부 계획·로드맵·비용 불명확…제왕적 행태"
조응천 "정치개혁·안보 공백 우려 해소하는 것이 우선"
채이배 "국민소통 위한 이전…누구랑 소통하려는 건가"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21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청와대 용산 이전 강행에 대해 "민생에 백해무익한 선택" "제왕적 행태의 전형" 등 맹비난하고 나섰다.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왼쪽부터 배재정, 권지웅, 이소영 위원, 윤 공동비대위원장, 박지현 공동비대위원장, 조응천, 김태진 위원, 김영진 사무총장. (사진=국회사진기자단)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왼쪽부터 배재정, 권지웅, 이소영 위원, 윤 공동비대위원장, 박지현 공동비대위원장, 조응천, 김태진 위원, 김영진 사무총장. (사진=국회사진기자단)

윤호중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 "당선 열흘 만에 불통정권의 본색을 여지없이 드러냈다"면서 "청와대 용산 이전은 민생엔 백해무익하고, 국가안보엔 재앙과도 같은 선택"이라고 비판했다.

윤 위원장은 "국민은 하루하루가 불안하고 고통스럽다. 그런데 대통령 당선인이라는 분은 새 집 꾸밀 궁리만 하고 있으니, 정말 참담하다"면서 "미국에서는 한국에 'K-트럼프가 나셨다'는 말이 떠돌고 항간에는 '레임덕이 아니라 취임덕'에 빠질 것이라는 이야기까지 나온다"고 힐난했다.

이어 "윤 당선인의 호언장담과 달리, 청와대의 용산 이전 과정에서 막대한 안보 공백 가능성이 크다"면서 "군사대비 태세에 문제가 생긴다면, 그 피해는 누가 책임질 것인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윤 위원장은 "용산 청와대 시대는 인근 재건축, 재개발 올스톱을 의미하고 강남 일부 지역 아파트 옥상에는 방공포대 설치 또한 불가피할 것"이라며 "용산 일대는 대통령 이동 행렬로 상시 교통마비 지역이 될 것이고, 용산 공원도 경호를 핑계로 윤 당선인 개인정원이 될 공산이 크다"고 주장했다.

그는 "어디에 청와대가 있든, 국민은 일 열심히 하는 대통령을 원한다"며 "취임하기도 전에 집무실 옮길 궁리부터 하는 건, 국민의 그런 기대를 배반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즉각 청와대 이전 계획을 철회하고, 다급한 민생문제부터 챙기라"고 촉구했다.

조응천 비대위원은 "윤 당선인이 당선 열흘만에, 인수위 출범 처음으로 기자회견을 가졌는데 국민들에게 처음으로 내놓은 국정 비전은 대통령 집무실 용산 이전"이라면서 "'윤석열 인위가 열흘 간 몰두한 유일 한 것은 대통령 집무실 이전, 집무실 인테리어, 집무실 이사 비용"이라고 지적했다.

조 비대위원은 "국민들께서 먹고 사는데 얼마나 중요하고 얼마나 시급한 것인가 묻고 싶다"면서 "임기 첫날부터 국민들에게 보여줘야 할 것은 용산 집무실이 아니라, 국민들게 약속드린 2차 추경이다. 그리고 민생과 경제 회복에 대한 약속 이행과 안보 공백 우려 해소"라고 피력했다.

그는 "보여주기식 대통령 집무실 이전 같은 것이 아니라, 당장 국민이 먹고사는 문제와 국민통합에 꼭 필요한 정치개혁, 그리고 안보 공백 우려를 해소하는 것이 우선"이라며 "임기를 시작하기도 전에 국민들에게 실망을 주는 대통령 당선인이 되지 않기를 바란다"고 했다.

채이배 비대위원도 "매일 대통령이 한남동 공관에서 용산 집무실까지 3~5분으로 이동하려면 아침 출근시간 마다 10분 이상 교통 통제가 불가피하고 그 시민의 불편은 상상 이상일 것"이라면서 "국민소통을 위한 집무실 이전이라고 하는데 도대체 누구랑 소통하려는 것인지 상식적으로 이해가 안간다"고 일갈했다.

박지현 공동비대위원장은 이날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윤 당선인이) 제왕적 권력을 벗어난다는 취지로 용산으로 이전을 하겠다고 말했는데, 그 자체가 이제 제왕적 행태의 전형이 아닌가라고 생각한다"면서 "소통을 위해 청와대를 이전을 하겠다는 사람이 일단 이전을 둘러싼 논란에 대해서는 불통인 것이 너무 모순적"이라고 꼬집었다.

박 위원장은 "이전비용은 인수위법에 정하고 있는 권한 밖의 월권행위"라면서 "그런데 이런 세부 계획이나 로드맵이나 비용 등이 명확하게 제시되지 않은 그런 부분도 아무래도 제왕적 형태의 전형으로 보이지 않았을까 하는 그런 우려 지점이 있다"고 비판했다.
 

관련기사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