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뉴스프리존] 이기종 기자= 2022년 1월부터 대전지역에 불고 있는 대학교 간의 통합 논의 갈등은 총장, 교수, 직원 등 대학본부와 학생 간에서 발생하고 있다.

최근 충남대학교가 추진한 ‘통합 논의 필요성 공유를 위한 학내 설명회’ 과정에서 강조한 내부혁신과 통합혁신에 대한 대학본부 측의 연구용역이 6주만에 끝난 것으로 알려져 있고 이와 관련해 충남대학교 학생 중 이공계열 학생의 입장에서 본 견해이다.(자료=충남대 이공계열 학생)
최근 충남대학교가 추진한 ‘통합 논의 필요성 공유를 위한 학내 설명회’ 과정에서 강조한 내부혁신과 통합혁신에 대한 대학본부 측의 연구용역이 6주만에 끝난 것으로 알려져 있고 이와 관련해 충남대학교 학생 중 이공계열 학생의 입장에서 본 견해이다.(자료=충남대 이공계열 학생)

충남대학교의 이진숙 총장, 한밭대학교의 최병욱 총장 등 양 대학의 관계자는 지난 2021년 후반기부터 ‘충남대-한밭대 통합’을 비공개 속에서 협의해 오다가 올해 1월부터 공개적인 일정으로 전환해 추진하고 있다.

현재 충남대학교는 대학본부와 학생 간의 갈등 속에서 졸업생 등 내외부 구성원을 대상으로 설득 과정을 거치고 있고 한밭대학교는 교수, 직원 등 내부 구성원을 대상으로 비공개로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

그러나 충남대와 한밭대의 자체적인 통합 논의 과정에서 이진숙 총장이나 최병욱 총장 등 대학본부 측이 생각하지 못했던 반발이 발생했고 이로 인해 임의적으로 설정했던 통합 논의의 업무협약(MOU) 시기인 3월을 넘겼다.

특히 충남대 총학생회가 지난 2월 18일 20시부터 22일 24시까지 진행한 학생 대상의 설문조사에서 충남대 학생은 “통합 의사가 논의되는 것 자체에 반대한다”에 대해 98.25%(4734명 중 4651명)로 압도적인 반대 의사를 표시했고 이 결과 이후의 다른 설문조사가 없기 때문에 이 결과가 충남대 학생의 의견을 대표한다고 볼 수 있다.

본지는 지난 1월부터 진행해 온 충남대, 한밭대 등의 현장 취재와 정보공개 자료, 그리고 총학생회, 학생과 교수 모임, 총동문회 등에서 제시한 의견 등을 종합적으로 담아 “충남대-한밭대 통합”이라는 연재를 기획했다.

최근 충남대학교가 추진한 ‘통합 논의 필요성 공유를 위한 학내 설명회’ 과정에서 강조한 내부혁신과 통합혁신에 대한 대학본부 측의 연구용역이 6주만에 끝난 것으로 알려져 있어 이와 관련해 충남대학교 총학생회와 인문사회계열, 자연이공계열 학생의 의견을 수렴했고 이번 내용은 이에 대한 이공계열 학생의 견해이다.<편집자 주>

- 충남대학교가 추진한 ‘충남대-한밭대 통합’ 관련 연구용역은?

▶ 충남대학교 총학생회는 지난 5월 23일 중앙운영위원회의 4번째 요구(충남대학교 대학본부가 연구업체에 의뢰한 충남대학교 혁신 방안 연구용역 과업의 모든 항목을 학우들에게 투명히 공개하라)에 따라 충남대학교의 대학본부가 추진한 혁신 방안 연구용역(과업)의 세부사항을 공개했다.

또 본지의 정보공개 청구 자료 등을 종합하면 충남대학교가 추진한 연구용역의 사업명은 “충남대학교 혁신 방안 연구용역”이며 계약 체결일로부터 약 6주간 시행됐다.

이 사업의 주요방향은 ▲외부 환경 분석(정책, 경제, 사회, 기술, 지역적 환경) ▲충남대학교 현황 분석 및 역량 진단(경쟁력, 재정 여건, 학교 운영, 학과 분석) ▲충남대학교 내부 혁신 방안 도출(학교 운영 개선방안, 대학 특성화 방안, 학과 운영 및 정원조정 방안) ▲충청권 국립대학 통합 검토(타 대학 통합사례 분석, 충청권 국립대학교 현황 및 역량) ▲기대 효과(혁신 방안 도출 및 기대효과 제시) 등이다.

이에 대해 충남대학교 총학생회는 연구용역 과정에서 ▲서울대 10개 만들기의 실효성 파악 ▲충남대학교 학과 및 현대사회 트렌드 분석(현대사회 트렌드에 따른 타 대학과 충남대학교의 학과 간 역량 비교) ▲타 대학과 비교했을 때 충남대학교의 현주소(현재 충남대학교의 연구 성과, 현재 직원들의 업무 효율성, 현재 충남대학교의 입학성적, 취업률, 학업성취율 파악을 통한 경쟁력 분석, 거점국립대학교의 지역기여도 분석) ▲자체혁신 장단점(학과 통폐합 시 위기가 될 수 있는 학과, 직원 및 교수 구조조정 기준안, 자체혁신의 구체적 단점) ▲통합혁신 장단점(충남대학교 교수진과 한밭대학교 교수진의 연구 특성 분석을 통한 구체적인 시너지 효과 및 단점, 통합혁신 시 학생들에게 돌아올 수 있는 구체적 피해, 이를 해결할 수 있는 현실적인 방안)을 요구했다.

한편 본지가 충남대학교를 대상으로 한 정보공개 청구에서 충남대가 공개한 ▲충남대학교 혁신방안 연구용역 중간보고서 ▲충남대학교 혁신 방안 연구용역 과업지시서 ▲충남대학교 혁신 방안 연구용역 추진계획(안) ▲충남대학교 혁신 방안 연구용역 추진계획(안) 시행문 중 충남대학교 혁신 방안 연구용역 추진계획(안), 충남대학교 혁신 방안 연구용역 추진계획(안) 시행문 등을 통해 충남대 총학생회가 설명한 연구용역 추진에 대해 좀 더 확인할 수 있다.

이 중에서 충남대학교 혁신 방안 연구용역 추진계획(안) 시행문은 내부결재로 충남대학교 대학본부 기획1부처장이 기획처장(전결)을 대신해 결재를 했다.

이 시행문의 내용에는 ▲건명(충남대학교 혁신 방안 연구용역) ▲과업기간(계약체결일로부터 6주, 사정에 따라 조정될 수 있음) ▲주요내용(대내외 환경 및 대학 역량 분석, 대학 혁신 방안 도출 등) ▲계약방법(수의계약, 일상감사 의뢰) ▲소요예산(금19,800,000원, 부가세 포함) ▲예산과목(지원금-국립대학육성사업(22) 특화전략 및 발전모델 구축-정책연구비) 등이 있다.

또 충남대학교 혁신 방안 연구용역 추진계획(안)에서는 추진일정을 알 수 있으며 ▲계약체결(2022년 5월 둘째 주) ▲연구수행(계약일로부터 6주 간) ▲중간보고(서면, 용역 수행 3주 차) ▲최종보고회 개최 및 성과물 제출(6월 중순) 등으로 진행됐다.

반면 이 연구용역에서 핵심적인 것으로 진행 방식이 공개입찰이 아닌 수의계약에 의해 진행되어야 하는 필요성과 수의계약 업체로 삼일회계법인을 어떻게 선택했는지 등의 타당성은 알 수가 없었다.

현재 충남대학교 대학본부와 충남대학교 총학생회는 이번 ‘충남대-한밭대 통합’ 관련 연구용역과 관련해 재배포 금지를 강조함에 따라 이진숙 총장 등 충남대학교 대학본부와 충남대학교의 연구용역을 실시한 삼일회계법인 측의 법적 논쟁을 차단하기 위해 이들 기관 및 업체가 게시한 연구의 전반적인 내용을 사용하지 않았다.

- 충남대학교가 추진한 ‘충남대-한밭대 통합’ 관련 연구용역 결과는?

▶ 충남대학교가 추진한 ‘충남대-한밭대 통합’ 관련 연구용역 중 중간보고는 지난 6월 13일경 나왔다.

충남대학교 총학생회는 학생회 공지사항에 ‘충남대학교 혁신 방안 연구용역 중간보고서’라는 제목으로 게재했다.

또 충남대학교 대학본부는 대학 통합 논의 관련 자료실에 ‘충남대학교 혁신방안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발표자료’를 게시하고 ‘무단 배포·공유 및 도용 절대 금지’라는 경고문을 강조했다.

해당 게시물의 붙임 내용을 보면 충남대학교 혁신방안 연구용역 보고서는 2022년 6월 20일자로 돼 있으며 충남대학교 구성원을 대상으로 6월 21일 오후 4시경 정심화국제문화회관 백마홀에서 최종 보고회를 갖는다고 기재했다.

이후 충남대학교 대학본부는 지난 7월 5일 충남대학교 혁신방안 연구용역 최종보고서 안내문을 게재했으며 “대학본부는 연구용역의 결과를 구성원들과 공유하고 이를 바탕으로 우리 대학이 나아가야 할 길을 고민할 것”이라며 “충남대학교 가족 여러분들도 연구용역의 결과와 설명회 자료 등을 토대로 우리 대학이 나아가야 할 길을 함께 고민해 주시기를 부탁드린다”고 강조했다.

- 충남대학교가 추진한 ‘충남대-한밭대 통합’ 관련 연구용역 결과에 대한 이공계열 학생의 견해는?

▶ 충남대학교 대학 본부가 제시한 삼일회계법인의 연구용역 발표 자료는 통합에 대한 분석보다는 대학의 혁신방안을 분석하는 자료로 다가왔다.

하지만 통합이 대안이 될 수 있다는 점을 남겨두었기에 후에 한밭대학교와의 통합 시 장단점에 대한 분석이 반드시 행해져야 한다.

이것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톱니바퀴가 맞아떨어지지 않는 셈이다.

지방대학교는 전체적으로 위기를 겪고 있으나 윤석열 정부의 지방대학 활성화 정책에 따르면 충남대학교는 현재 기회를 잡고 있다.

대전광역시의 대표 대학이라는 강점을 살려 혁신방안에 관한 연구를 꾸준히 진행해야 한다.

그 방안이 통합이 아니었으면 하는 것이 학생들의 입장이다.

충남대학교가 진정 충청권을 대표하는 대학이 되기를 소망한다면 한밭대학교와의 통합은 옳지 않다고 생각한다.

현재 충남대학교는 지나치게 대전에 국한되어 있기보다는 다른 지역으로의 영향력 확장이 필요하다.

- 충남대학교가 추진한 ‘충남대-한밭대 통합’ 관련 연구용역 결과에 대한 이공계열 학생이 분석한 내용은?

▶ 이번에 제보한 이공계열 학생은 “충남대학교 대학 본부에서 요청한 삼일회계법인이 작성한 ‘충남대학교 혁신 방안 연구용역 발표 자료’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다”면서 “대학 본부 또는 연구용역 업체가 아닌 이공계열 학생의 입장에서의 대학 통합에 관한 견해를 대변하기 위한 문서”라고 전제한 뒤 분석했다.

분석된 항목을 보면 먼저 전체적인 연구용역 발표 자료에 관한 고찰에서는 ▲외부적인 측면 분석에 대한 고찰 ▲내부적인 측면 분석에 대한 고찰 ▲내부 혁신 분석에 대한 고찰 ▲통합의 사례와 그에 따른 이점에 대한 고찰 등이 있다.

또 대학의 발전 방향에 관한 고찰에서는 ▲왜 하필 한밭대이고 그것을 왜 반대하는 것인가? ▲필자와 학생들이 소망하는 충남대학교의 발전 방향 등이다.

이어 자료에서 결여된 점과 비판에서는 ▲회계 법인과 대학 혁신방안 연구의 관련성 ▲한밭대학교의 분석 자료는 전무하다 등이 있다.

이 중에서 내부적인 측면 분석에 대한 고찰을 3가지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다.

첫째, 대학 규모, 교육 성과, 교육 여건, 연구, 산학 측면에서 바라보았을 때 충남대학교는 교육 여건이 부족하다는 자료를 제시하고 있지만 교육 여건이 부족하다는 점을 어떻게 극복해야 할지, 만약 통합을 택한다면 그것이 왜 맞는 것인지, 다른 방법은 없는지에 대한 분석이 부족하고 통계적인 자료만을 제시하고 있어 고찰할 수 없을 만큼 데이터가 부족하다.

둘째, 재정적인 어려움이나 교육 분야 지표, 입시 성적 하락에 있어 대학에 대한 장래가 그렇게 썩 밝지는 않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는데 이것은 모든 지방대학이 가지고 있는 공통점이며 통합과는 연관이 전혀 없는 내용이라 생각하는 만큼 특별한 분석을 진행하지 않는 것이 맞는다고 판단이 된다.

셋째, 통계적인 자료에서 이것 하나만큼은 인상적이었는데 이 데이터는 충남대학교의 내부 혁신에 관한 희망을 제시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특히 연구 분야 지표에 대한 상승과 산학 분야 지표가 양호하다는 것이며 전임교원 1인당 SCI급 논문실적, 외부 연구비 수혜액 등의 연구 분야 지표가 상승하고 있다는 내용인데 이 통계는 충남대학교의 경쟁력을 입증한다.

다음은 통합의 사례와 그에 따른 이점에 대한 고찰은 2가지 측면이다.

첫째, 각종 거점 국립대학교의 통합 사례를 들며 통합의 효과를 제시한다. 통합의 효과가 아예 없지는 않다는 것에는 동의한다.

또 전임교원을 많이 확보할 수 있고 등록률과 연구비 수주가 증가할 수 있다.

하지만 통합한다고 반드시 규모를 통한 확장이 이루어질 수 있을지 의문이다.

특히 통합시 정원 감축은 필연적이라는 것이며 대학의 규모와 학생 수 증가를 통한 경쟁력 확보를 통합의 장점으로 내세우고 있는 충남대학교의 입장과는 상반된다.

둘째, 통합 시에는 등록률이 증가한다는 것을 전남대학교와 여수대학교의 통합 사례를 들어 이점으로 제시하고 있다.

하지만 이것은 이원화 캠퍼스로 통합이 진행되면서 캠퍼스별 입시 결과 차이로 인한 등록률의 증가일 뿐 실제로 들어오는 학생들의 수준이 높아졌는지는 미지수이다.

마지막으로 ‘왜 하필 한밭대이고, 그것을 왜 반대하는 것인가에 대한 분석’ 측면이다.

한밭대학교는 대전에 있는 대학으로 종합대학이지만 공과대학을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는 학교이며 실제로 공과대학의 산학 협력에 대한 우수성을 강점으로 내세우고 홍보하는 대학이다.

이로 인해 충남대학교는 이 한밭대학교의 산학 협력에 대한 우수성을 원하는 것 같다.

한밭대학교와의 통합 논의는 대전에서의 영향력을 키우고 싶어 하는 것인지 아니면 충청권에서의 영향력을 키우고 싶어 하는 것인지 의문이 든다.

실례로 대전이 광역시로 승격되면서 충청도와 분리됐고 그 과정에서 충남대학교는 충남을 대표하는 대학이라기보다는 거점 국립대학교, 대전의 대표 대학교라는 타이틀을 가지게 됐을 뿐 충청권을 대표하는 대학이라고 하기에는 충청도에 캠퍼스조차 없다.

충남대학교가 진정 충청권을 대표하는 대학이 되기를 소망한다면 대전에 있는 대학과의 통합이 아닌 그 외 충청권 지역에서의 통합 논의 또는 캠퍼스 확장을 진행해야 비전에 적합한 추진과정이라고 생각한다.

- 충남대학교가 추진한 ‘충남대-한밭대 통합’ 관련 연구용역 결과에 대한 결여된 점은?

▶ 충남대학교가 추진한 ‘충남대-한밭대 통합’ 관련 연구용역 결과에 대한 이공계열 학생에 분석한 부분에서 삼일회계법인의 자료에서 결여된 점으로 회계 법인과 대학 혁신 방향 연구와의 관련성, 한밭대학교에 대한 분석 자료 전무 등을 거론했다.

먼저 회계 법인과 대학 혁신 방향 연구와의 관련성에서는 “충남대학교 대학본부가 연구용역 발표 자료를 발표했을 당시 이 연구 자료를 만든 곳을 가장 중점적으로 확인했다”면서 “삼일회계법인은 교육산업 전문화 팀을 가지고 있는 대규모 회계 법인으로 대학의 혁신 방향 연구는 회계 법인의 도움에 의존할 것이 아니라 대학 자체에서의 분석과 노력해서도 충분히 증빙하고 이어나갈 수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외부 업체의 도움을 받고 이것을 근거자료로 활용하는 것은 통합을 반대하는 뜻에서 정당성을 추가로 확보하기 위한 수단으로 해석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한밭대학교에 대한 분석 자료에 대해 “충남대학교 대학본부는 한밭대학교와의 통합에 대한 필요성을 논의하기 위해 구성원들과 설명회를 진행하고 통합에 관련한 연구용역 자료를 발표하겠다”고 했지만 “한밭대학교의 강점이나 한밭대학교와의 통합시 이점이나 단점, 그리고 한밭대학교에 대한 자세한 분석이 없다”고 평가했다.

한편 충남대는 충남대학교 혁신방안 연구용역 최종보고회의 내용을 “무단배포·공유 및 도용 절대 금지”라고 경고하고 있지만 이와 관련된 영상은 현재 충남대학교 동영상 채널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 영상을 통해 연구용역 회사(삼일회계법인)의 분석내용을 제대로 이해할 수 없기에 본지는 그와 관련된 보충설명을 듣기 위해 용역연구 회사 측에 지난 6월 23일 문의했다.

문의 과정에서 당일 오전에는 회사 측 사무실 전화는 통화가 되지 않아 점심 때 관계자의 개인 핸드폰으로 전화했다.

처음에 그 관계자는 문의한 내용을 알려 줄 것처럼 하다가 문의가 끝나고 재차 본지의 매체와 신분을 알려주는 과정에서 언론임을 인지하고 “교수인 줄 알았다”면서 “회사 관련자에게 전달하겠다”고 답했다.

당시 본지의 문의(설명 요청) 사항은 ▲연구기간 충분성 ▲재정 상황 외 내부 혁신 요건(근거) 제시 부족성 ▲내부 혁신과 통합 근거 사례의 중복성(경상대학교, 경남과학기술대학교)이며 이와 관련된 해당 회사로부터 연락은 현재까지 없다.

다음 연재에서는 충남대학교 학생 중 인문사회계열로부터 받은 의견이 게재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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