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5% 관세의 역풍…중국 자동차 산업, 세계 공급망 흔들리나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의 대중국 관세 강화 조치가 중국 자동차 부품 산업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중국 쑤저우 타이창 항에서 선적 대기 중인 전기차
중국 쑤저우 타이창 항에서 선적 대기 중인 전기차

지난 10일(현지시간) 백악관은 트럼프 2기 정부 출범 이후 중국에 부과된 누적 관세율이 145%에 달한다고 밝혔다.

미국은 중국을 제외한 다른 국가에는 90일 유예 조치를 시행했으나, 중국에 대해서는 고율 관세를 유지하기로 했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지난 11일 보도를 통해 이 같은 관세 정책이 중국 자동차 산업, 특히 부품업체에 큰 타격을 줄 수 있다고 전했다.

SCMP는 "중국의 완성차 업체들의 대미 수출은 소규모에 불과하지만, 연간 1천억위안(약 20조원)에 이르는 전기차 배터리, 라이다 센서, 주행 제어 시스템 등을 수출하는 부품 업체들이 직격탄을 맞을 수 있다"고 보도했다.

중국 세관 당국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은 미국으로 998억위안(약 19조7천억원) 규모의 자동차 부품을 수출했으며, 이는 전체 부품 수출의 15%를 차지하는 수치다.

반면 같은 해 미국으로 수출된 중국산 완성차는 11만6천대 수준으로, 중국의 전체 글로벌 출하량의 1.8%에 불과하다.

전문가들은 중국 부품업체들이 글로벌 공급망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크기 때문에 이번 관세 조치의 여파가 클 것으로 보고 있다.

SNE리서치는 CATL과 고션 등 중국의 상위 6개 전기차 배터리 업체가 세계 시장의 3분의 2를 점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인사이트앤드인포컨설팅도 중국 공급업체들이 전 세계 자동차 부품 수요의 절반가량을 공급한다고 분석했다.

중국 국제지능차량엔지니어링협회(IIVEA)의 데이비드 장 사무총장은 "대대적인 관세 부과는 배터리 생산업체와 같은 중국 공급망 업체의 성장에 파괴적"이라며 "자동차 조립업체는 판매와 성장을 미국 시장에 의존하지 않기 때문에 총알을 피했을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무역전쟁이 장기화될 경우 결국 중국 완성차 산업 전반에도 악영향이 미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중국은 상당수의 자동차를 동남아시아로 수출하고 있는데, 이 지역 국가들의 경제가 미국의 관세 충격으로 흔들릴 경우 수출에 차질이 생길 수 있다는 지적이다.

중국자동차공업협회(CAAM)에 따르면 지난해 필리핀은 중국산 전기차 13만대를, 태국은 12만6천대를 수입하며 각각 3위와 5위의 수입국으로 기록됐다.

중국승용차협회(CPCA)의 추이둥수 사무총장은 "지난해 25%였던 중국의 자동차 수출 증가율이 올해는 10%에 그칠 수 있다"며 "중국 자동차 판매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은 예상보다 더 심각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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