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자위대 정식 군대 인정으로 해석될 수 있어…정부 사과해야"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7일 한·미·일 독도 인근에서 벌어진 연합훈련에 대해 "극단적 친일 행위다, 대일 굴욕 외교에 이은 극단적 친일 국방 아니냐 하는 생각을 할 수 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7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7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대한민국 국방이 대한민국의 군사 안보를 지키는 게 아니라 일본의 군사 이익을 지켜주는 행위"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표는 "일본 헌법조차도 자위대는 군대가 아니다, 교전권이 없다고 하는데 한미일 합동군사훈련을 하면 일본 자위대를 정식 군대로 인정하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지 않냐"면서 "한미일 합동군사훈련을 하면 결국은 한미일 군사동맹으로 가는 징검다리가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또 "한일관계가 제대로 정립되지도 않은 상태에서 일본의 자위대를 군대로 공식 인정하는 근거가 될 수 있다"면서 "일본의 군사대국화, 보통국가화를 떠받쳐 줄 수 있는 한미일 합동군사훈련에 대해서 우리 정부가 명백하게 사과하고, 다시는 이런 한미일 합동군사훈련을 하지 않겠다는 약속을 해야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대표는 "윤석열 대통령이 전에 ‘일본 자위대가 유사시에 한반도에 들어올 수도 있지만’이라고 말했던 것이 현실화되는 것이 아닌가 하는 걱정이 된다"며 "외교 참사에 이은 국방 참사"라고 규정했다.

그러면서 "도대체 각 영역에서 이렇게 국정을 엉망으로 흐트러뜨리고 망가뜨려서 대체 어떻게 하겠다는 것이냐"며 "지금 이 혼란의 와중에 일본을 한반도로 끌어들이자는 것이냐"고 날을 세웠다.

이 대표는 "특히 문제는 한·미·일 합동 군사훈련이 독도 인근에서 벌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전에는 훈련을 하더라도 최소한 제주도 남쪽에서 했는데, 왜 하필 독도 근처에 와서 한·미·일 합동 군사훈련을 하는 것이냐"라며 "어제 그 문제를 지적한 직후에, 오후에 또 군사훈련을 대놓고 했다. 정말 심각하다"고 비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