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대표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규명할 특검 제안” 여당 수용 촉구
여당 "의도적인 시간 끌기이자 물타기" 사실상 거부

[서울=뉴스프리존] 최문봉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당대표는 ‘대장동-김건희 의혹 ' 특검을 여당에 제안했지만 여당은 “시간끌기,물타기다”라고 강하게 반발했다.

(사진=뉴스프리존 DB)
이재명더불어민주당당대표와  주호영국민의힘원내대표(사진=뉴스프리존 DB)

21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국회에서 특별기자회견을 갖고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을 규명할 특검(특별검사)을 제안하며 여권의 수용을 강력히 촉구했다.

이 대표는 국회 당 대표 회의실에서 특별 기자회견을 열어 "대통령과 여당에 공식 요청한다"며 "화천대유 대장동 개발과 관련된 특검을 반드시 수용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특히 이 대표는 "특검은 지금까지 제기된 모든 의혹들을 총망라해야 한다"며 "대장동 개발 및 화천대유 실체 규명은 물론 결과적으로 비리 세력의 종잣돈을 지켜준 대통령의 부산저축은행 수사의 문제점과 의혹, 그와 관련된 허위사실 공표 의혹에 대해 조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대통령 부친의 집을 (화천대유 대주주인) 김만배 누나가 구입한 경위 같은 화천대유 자금흐름 진술이 갑자기 변경되는 과정에서 제기된 조작 수사와 허위 진술 교사 의혹도 밝혀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의 이같은 발언은 검찰이 이 대표 최측근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로 대선 자금을 정면 겨냥한 상황에서, 특검 카드로 자신의 결백을 주장하는 동시에 '사법 리스크' 국면의 전환을 꾀하려는 시도로 해석된다. 앞서 이 대표는 지난 대선 당시 후보 시절에도 대장동 특검을 거론한 적이 있다.

이에 국민의힘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을 특별검사(특검)로 규명하자고 제안한 데 대해 "의도적인 시간 끌기이자 물타기"라며 거부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날  이 대표 제안 직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 대표의 불법 정치자금 수수 의혹 수사가 제대로 진행되고 있으니까 특검 요구를 하면서, 특검으로 가져가서 시간 끌기 하려고 하는 것"이라면서 민주당의 특검을 거부했다.

주 원내대표는 "특검은 수사가 제대로 되지 않을 때, 수사를 믿을 수 없을 때, 이럴 때 도입하는 것"이라며 "수사가 제대로 되지 않을 땐 이런저런 이유로 피하다가, 정권 바뀌어 수사를 제대로 하기 시작하니 특검을 주장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그는 "특검은 할수록 정쟁만 심화한다는 걸 우리가 경험으로 알고 있다"며 "정쟁을 없애고 민생에 집중하는 방법은 지금 검찰이 신속·엄정하게 제대로 수사해 결과를 국민께 보고하는 일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자신의 사법 리스크를 피하기 위해 민주당을 동원하고 국회를 정쟁의 도가니로 몰아넣는 것은 해서는 안 될 일"이라고 비판했다.

또 "이런 리스크를 (이 대표) 본인이 스스로 예상했기 때문에 지역구를 굳이 옮겨 불체포 특권이 보장되는 의원을 하려고 했고, 또 당 대표가 돼서 당을 방탄으로 세우려고 했던 게 아닌가"라고 되물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