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선거는 정권 중간평가·권력심판…공정한 공천할 것"
이낙연 등 탈당에 대해 "안타깝다"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7일 "법으로도 죽여보고 펜으로도 죽여보고 그래도 안 되니 칼로 죽이려고 하지만 결코 죽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피습 사건' 15일 만에 당무에 복귀한 이재명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쉬는 동안 오만가지 생각이 다 들긴 하지만 그래도 역시 왜 정치를 하는가라는 생각이 들었다. 살자고 하는 일이고 살리자고 하는 일인데 정치가 오히려 죽음의 장이 되고 있는 것 같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표는 "상대를 제거하지 않으면 불안하고 내가 모든 것을 다 가지겠다는 생각 때문에 정치가 전쟁이 되고 있는 것 같다"며 "국민들의 삶도 전쟁터 비슷하게 변해가고 있다. 각자의 삶을 스스로 알아서 챙겨야 하는 각자도생의 세상, 그런 외로움과 고통 이런 것들이 많은 사람들을 힘겹게 하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번 총선에 "선거는 과연 주어진 권력을 제대로 행사하느냐에 대해서 평가하는 것이다. 그래서 이번 총선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 2년간 과연 정부 여당이 국민이 부여한 책임을 제대로 수행했는지를 우리 국민들께서 제대로 살펴보고 그에 대해서 판단하고 잘했으면 상을, 못했으면 책임을 묻는 그런 엄중한 계기"라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민주당은 그 책임을 묻는 데 있어서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많은 논란들이 있지만 최선의 노력을 다해서 통합하고 국민 눈높이에 맞는 공정하고 혁신적인 공천을 통해서 우리 국민들에게 새로운 희망을 보여드리겠다"고 다짐했다.

한편 이 대표는 최고위원회의 후 열린 인재영입식 모두발언에서 "안타깝게도 이낙연 전 총리께서 당을 떠나셨고, 몇 의원들께서 탈당하셨다"며 "통합에 많은 노력을 다했지만 참으로 안타깝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단일한 대오로 국민 눈높이에 맞는 새로운 길을 개척해 나가는 것이 우리의 책임이자 소명"이라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