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공식품 4.1% 뛰고 외식 3.2% 상승

수확량 감소로 수산물 물가 6.4% '껑충'

서울 동작구 노량진수산시장에서 시민들이 장을 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 동작구 노량진수산시장에서 시민들이 장을 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소비자물가가 4개월 연속으로 2%대 상승하고 있다. 최근 고환율 기조에 가공식품·외식 물가 상승세가 두드러졌다.

2일 통계청에 따르면 4월 소비자물가지수는 116.38(2020년=100)로 지난해보다 2.1% 상승했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지난해 9∼12월 1%대를 유지하다가 올해 1월 2.2%로 올라선 뒤 4개월 째 2%대를 기록했다.

가공식품이 4.1% 올라 전체 물가를 0.35%포인트 끌어올렸다. 2023년 12월 4.2% 오른 뒤 16개월만에 가장 큰 폭이다.

가공식품은 작년 연말 고환율이 시차를 두고 수입 원자재 가격 등에 반영되면서 물가 상승 폭이 확대되고 있다.

석유류 물가는 최근 국제유가 하락 등 영향으로 1.7% 떨어지며 하락세로 전환했다.

농·축·수산물 물가는 수산물과 축산물 중심으로 상승세가 두드러지면서 1.5% 올랐다.

축산물은 도축 마리수 감소, 수입 돼지고기 상승 영향으로 4.8% 올랐다. 2022년 7월(6.1%) 이후 33개월만에 최대 폭이다.

수산물은 어획량 감소 등 여파로 6.4% 상승했다. 2023년 3월(7.4%) 이후 2년 1개월 만에 최대 폭이다.

서비스 물가는 2.4% 상승했다. 이중 공공서비스는 1.3% 상승했다. 사립대학교 납입금 인상(5.2%)이 주된 요인이다. 개인서비스 물가는 실손보험료 인상, 외식 물가 상승세 확대 등 영향으로 3.3% 올랐다.

특히 외식물가는 3.2% 오르며 작년 3월(3.4%) 이후 13개월만에 최대 상승 폭을 기록했다. 식품업계가 고환율·고유가 등을 이유로 출고가를 인상한 결과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기준의 근원물가 지표인 식료품 및 에너지 제외 지수는 2.1% 오르며 7개월 만에 다시 2%대를 기록했다. 또 다른 근원물가 지표인 농산물 및 석유류 제외 지수도 2.4% 오르며 전달(2.1%) 보다 상승 폭이 커졌다.

근원물가 상승 폭이 전체 소비자물가 지수와 같거나 더 커진 것이다. 기조적인 물가 상승 압박이 커지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는 이유다.

근원물가는 날씨 등 계절 요인에 영향을 받는 농산물, 국제유가 변동에 취약한 석유류 관련 품목을 제외하고 산출하기 때문에 통상 총지수에 비해 등락 폭이 크지 않다.

밥상 물가를 보여주는 신선식품 지수는 1.9% 하락했다. 2022년 3월(-2.1%) 이후 가장 큰 폭으로 감소했다.

이두원 통계청 경제동향통계심의관은 "채소·과일, 석유류의 물가 하락세가 근원물가에는 반영되지 않기 때문에 전체 소비자물가보다 상승 폭이 커졌다"며 "물가 흐름은 추세적으로 현재 상황은 유지되는 것으로 조심스럽게 예측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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