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신환 "신혼부부 1억 준다고? 나경영이냐"..나경원 "제대로 읽지도 않고 공세"

[정현숙 기자]=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로 나선 나경원 전 의원의 선거공약을 두고 같은 당 서울시장 후보로 나선 오신환 전 의원이 "현실성이 없는 황당한 공약”이라고 비판하면서 설전을 벌여 인터넷을 뜨겁게 달구고 있다. 네티즌들도 선거를 앞둔 무리수 공약이라는 반응이다.

설전의 전말은 나 전 의원이 전날 부동산 대책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에서 결혼하고 출산하면 1억 1천 700만원의 보조금 혜택을 주겠다"라고 밝혔다. 만 39세 미만·연소득 7000만원 미만인 청년, 혼인기간 7년 이내·예비 신혼부부·만 6세 이하 자녀를 둔 가구 등에게 초기 대출이자를 3년간 100% 지원하겠다는 내용이다.

이와 관련해 오신환 전 의원은 6일 페이스북에 입장문을 내고 '서울, 게임체인저'로 자신을 지칭하며 "나경원인가, 나경영인가?"라고 서두를 뗐다.

그는 "재산세・종부세・양도세를 감세하겠다면서 동시에 결혼하고 첫아이를 낳는 신혼부부에게 1억 1,700만원을 지원하겠다고 한다"라며 "저출산 대책도 좋지만 앞뒤가 맞는 현실성 있는 주장을 해야한다"라고 지적했다.

오 전 의원은 "세금은 깍아주고 지출은 늘리고. 대충 계산해도 5조 원은 족히 소요될 예산은 어떻게 마련할 셈인가?"라고 따져 물었다.

그러면서 "강경보수와 포퓰리즘 사이를 오락가락하면 보수 정치는 정말 답이 나오지 않게 된다"라며 "현실성 없는 황당한 공약은 자중하실 것을 나경원 후보에게 정중히 요청드린다"라고 덧붙였다.

나 전 의원은 오 전 의원의 이같은 비판에 이날 오후 페이스북을 통해 “공약을 꼼꼼히 살펴보고 합리적인 반론을 해주길 바란다”라고 즉각 반격했다. 그는 “제대로 읽어보지도 않고 공세부터 펴는 것은 무책임한 모습”이라고 반박했다.

나 전 의원은 “1년에 1만호 토지임대부 공공주택 구매에 대한 이자 지원조차 불가능하다면 도대체 우리 정치가 뭘 해줄 수 있다는 것인지 묻고 싶다”라며 “청년 50%, 신혼부부 50%를 기준으로 잡으면 1년간 연간 대출 이자액 지원 규모 1200억원이다”라고 했다.

이어 “매년 1만호씩 증가하면 3년 차에 3600억원이며 4년 차부터는 1년 차 1만호 입주자의 이자 지원이 종료되므로 연간 3600억원의 고정 지출이 발생한다”라며 “1년에 3600억원. 서울시 전체 예산의 100분의 1도 안 되는 돈이다. 우리 청년과 젊은 부부들에게 이 정도 도움조차 주지 못한다면 과연 우리가 떳떳할 수 있나?”라고 되물었다.

그러면서 “마음 같아선 더 많이 더 오래 지원해주고 싶다”라며 “임기 2기에는 더 파격적으로 지원해드리겠다. 집이 곧 삶이다. 주택이 곧 복지다. 내 집이 곧 자유다. 주거 복지의 ‘나이팅게일’이 되겠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동안 나 전 의원은 문재인 정부의 복지 정책에는 예산 낭비로 딴지를 걸고 앞장서서 비판을 해왔다. 하지만 정작 선거철이 되자 다급한 심사에 제대로 지키지도 못할 내로남불 선심성 공약으로 시민들의 힐난을 사고 있다.

정부가 재난지원금 줄때는 포퓰리즘이라고 반대하던 나 전 의원이 정작 자신의 명운이 걸린 선거가 코앞으로 다가오자 달콤하기 그지없는 공약으로 민심을 잡으려하고 있다는 비판이다. 이날 내건 공약을 보면 젊은층에서는 당장에 혹할 수 있는 내용이지만 네티즌들의 반응은 "예전 허경영 공약 아니냐?"라며 냉소적이다.

관련 기사 댓글에는 "내로남불", "나경영 납셨네", "일단 가진 재산 전부 서울시에 기부하면 인정", "퍼준다 어쩐다 하다가도 선거 때만 되면 이러냐. 좀 일관성이라도 가져", "허경영 만나고 왔나?" 등의 비아냥이 이어졌다.

나 전 의원의 이날 공약이 지난달 20일 허경영 국가혁명당 대표가 서울시장 보궐선거 출마를 선언하며 결혼수당 및 연애수당이 포함된 5대 정책을 공개했는데 그것과 흡사하게 황당하다는 취지의 조롱성 댓글이다.

나 전 의원은 이날 또 "서울시민 1인당 국내총생산(GDP) 6만 달러 시대를 열겠다"라고 당찬 공약을 내걸었다. 그는 종로구 한 극장에서 영화 공연계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열어 이같이 밝히고 "이를 현실화하려면 문화 예술의 부흥이 필요한 만큼 관련 분야에 과감하게 투자하고 지원하겠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정부가 만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수칙은 사실상 '영화 보지 말라'는 수칙이었다"라며 "정부의 탁상 방역으로 영화 공연계가 큰 피해를 봤다"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