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의 '횡포'..한겨레 광고 중단·TBS 출연금 삭감 "언론재갈"
돈줄 죄 '언론 길들이기'에 폭발한 여론 "박정희, 전두환, 이명박 DNA" "오세훈의 언론장악 현실화"
한겨레 "서울 시정 검증 보도 후 서울시 광고 중단 통보"

[정현숙 기자]= 국민의힘 소속 오세훈 서울시장이 방송인 김어준 씨를 겨냥해 TBS 교통방송의 예산을 삭감하고 한겨레 신문이 시정을 비판했다는 이유로 돈줄을 막아 '언론에 재갈을 물리려 한다'는 비판 여론이 들끓고 있다.

오세훈 서울시장
오세훈 서울시장

서울시는 오세훈 서울시장의 발언을 검증한 28일 '한겨레' 보도 당일에 한겨레에 광고 중단을 통보해 논란이 되고 있다. 통보는 한겨레가 당일 새벽 온라인과 지면을 통해 ['“시 곳간이 시민단체 ATM”이라더니…근거 못대는 서울시'] 제목의 기사를 보도한 직후 이뤄졌다.

29일 '미디어오늘'에 따르면 서울시 대변인은 해당 기사를 쓴 한겨레 출입기자에게 “현재 내부 분위기상 광고나 협력사업을 지속할 수 없다”라고 전해, 서울시의 광고를 미끼로 한 치졸한 '언론탄압'이란 비판을 피할 수 없게 됐다.

한겨레 광고국에 따르면 서울시는 28일 오전 한겨레 광고국 측 담당자에게 '다음달 예정된 광고를 모두 중단한다'고 통보했다. 서울시는 다음달 한겨레 본지 지면과 주간섹션지 '서울&'을 통해 총 5000만원의 광고비를 집행할 예정이었다.

해당 기사를 쓴 서울시 출입 김양진 한겨레 기자는 미디어오늘에 "서울시 대변인은 마땅한 이유 없이 '분위기상'이라 하고, 광고뿐 아니라 협력사업도 안 하겠다니 보도 때문이라고 여길 수밖에 없다”라고 했다. 김 기자에 따르면 다른 서울시 관계자도 김 기자에게 '비판 기사를 썼다고 이러는 것이 부적절하다'고 귀띔했다고 한다.

김 기자는 “어제(28일) 오전 11시30분께 서울시가 광고국에 중단을 통보했다는 얘길 데스크로부터 전해 들었다. 대변인에게 전화해 사실인지 물으니 '내부 분위기상 현재 상황에서 한겨레에 광고와 협력사업 이런 걸 지속하기는 어렵다'고 반복했다”라며 “광고를 중단한다는 뜻이냐고 직접 물으니 그렇다고 했다”라고 밝혔다.

이창근 서울시 대변인은 통화에서 광고 중단이 오 시장 비판보도와 관련 있는지 묻는 질문에 “답변하기 적절치 않다는 것이 공식 답변”이라고 했다. 오 시장은 광고 중단 결정에 관여했는지를 묻는 매체의 문자메시지와 전화에 답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오세훈, TBS예산 122억 깎아.."방송제작 하지 말라는 것"

더불어민주당 소속의 경만선 서울시의원은 29일 입장문을 내고 TBS 출연금을 삭감한다는 서울시의 계획에 "오세훈 시장이 위법행위를 불사하며 시민의 방송을 길들인다"라며 "서울시의 정치적인 미디어재단TBS 길들이기는 방송법 위반"이라고 비판했다.

28일 한겨레 전국 2면
28일 한겨레 전국 2면

경 의원에 따르면 서울시는 지난 10월 8일까지만 하더라도 TBS 출연금을 330억원 수준으로 전해졌으나 오세훈 시장의 국정감사 이후 당초 알려진 것보다 더 큰 규모인 122억원을 삭감한 252억7400만원을 편성한 것으로 확인됐다. 한해만에 무려 32.6%를 깎아 예산 삭감의 꼼수로 진행자 김어준 씨에 대한 불만을 표출했다는 지적이다.

오 시장은 지난 20일 국회 교통위원회의 서울시 국정감사에서 "TBS 청취율 1위 원인은 시사를 깊이 다뤄서가 아니라 자극성 때문"이라며 "서울시 입장에서 조만간 방법을 강구하겠다"라고 말했다.

경만선 시의원은 “방송사의 제작비용을 삭감하는 것은 앉아만 있으라는 탄압”이라며 “서울시 행정을 정치적으로 사유화하는 지극히 옹졸한 행위이자, 의회와 시민을 근본적으로 무시한 행위”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오세훈 시장이 전임시장으로 일하던 시절 교통방송을 책임운영기관으로 정해 독립적으로 운영하는 길을 터넣고 이제와 입맛에 안맞는다고 말바꾸기에 위법행위까지 불사하고 시민의 방송을 길들이려 하고 있다”라며 “예산안 수립이 정치행위로 변질된 책임을 져야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언론 탄압이란 거센 비판에 서울시 관계자는 '미디어오늘'에 “수치나 경영지표를 볼 때 문제점이 많아 자립도를 높이기 위한 차원”이라고 밝혔다.

걸핏하면 문재인 정부를 향해 언론자유를 외쳤던 국힘의 내로남불식 태도에 정치권은 물론 시민사회에서도 "박정희, 전두환, 이명박 DNA"라는 비판의 목소리가 터져 나오고 있다.

전우용 역사학자는 SNS를 통해 과거 박정희 독재정권 시절 유신체제에 비협조적이었던 동아일보와 동아방송의 광고가 끊겼던 사례를 예를 들면서 “돈줄을 막아 언론을 괴롭히겠다는 발상이 박정희와 똑같다. 독재자의 DNA는 참 질기게도 이어진다”라고 일갈했다.

김용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9일 오전 국회 당대표 회의실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오세훈의 언론장악이 현실화됐다”라며 "언론피해구제법 논의 당시 언론자유를 주장했던 국민의힘과 언론들의 태세 전환이 당황스럽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마음에 들지 않는 언론에 재갈 물리는 것이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지만 가짜뉴스피해구제법 논의 당시 언론자유를 위해 무엇이든 할 것 같던 국민의힘이 한달사이에 급변하는 모습을 보여 어지러울 지경”이라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아울러 언론중재법 개정안 당시 모든 언론사가 언론 탄압이라고 보도를 쏟아냈다는 점을 들어 “지금 오세훈 시장의 행태가 전형적인 독재자의 언론탄압 수순을 밟고 있는데 언론이 침묵하는 이유를 알기 어렵다”라며 “언론자유를 실제 침해하려는 지금 언론사와 종사자들이 한목소리를 비판해야 할 때”라고 오 시장에게 침묵하는 언론과 야당을 싸잡았다.

강기석 뉴스통신 이사장은 30일 <편향된 ‘편향’> 제목의 페이스북 게시글에서 "김어준이 편향됐다고?"라며 "최소한 자기가 중간에 있다고 생각하는(혹은 그렇게 착각하는) 사람들만이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이 편향됐다고 비난할 수는 있을 것"이라고 뉴스공장을 편향됐다고 공격하는 기성언론을 저격했다.

그는 "적어도 조중동 종편 SBS 문화일보, 국민일보, 세계일보, 한국일보 등이 ‘김어준의 뉴스공장’은 물론 TBS의 여러 프로그램들이 편향됐다고 비난해서는 안 되는 일"이라며 "이들 사영 족벌언론들 뿐 아니라 KBS 연합뉴스 YTN 등 공영언론들도 마찬가지다. 이들이 남의 편향성을 따지는 것은 '똥 묻은 개가 겨 묻은 개를 나무라는 것'보다 더 흉한 일"이라고 직격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