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길 "尹 대통령된다면 가족들의 국정농단 불보듯 뻔해"
윤호중 "일가 부정부패에 대해 정치적·법적 책임 지고 사퇴해야"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윤석열일가 부정부패 국민검증특위' 1차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윤석열일가 부정부패 국민검증특위' 1차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19일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와 부인 김건희씨, 장모 최은순씨 비리 의혹에 대해 "크리미널(criminal, 범죄자) 패밀리" "주변이 온통 비리의 지뢰밭" 등 맹공세를 펼쳤다.

송영길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윤석열일가 부정부패 국민검증특별위원회' 1차 회의에서 "우리가 연봉 1억짜리 간부 사원을 채용한다고 하더라도 얼마나 인사 검증을 하고 철저히 따져보겠는가"라며 "하물며 5,000만 국민의 운명의 방향키를 잡는 대통령 자리는 너무나 중요하다"고 말했다.

송 대표는 "더구나 영부인이 될 대통령의 부인 자리는 청와대 부속실 직원과 예산이 배정될 뿐 아니라 대통령 전용기를 같이 타고 국가를 대표해서 외국을 순방하고 외교를 펼치는 중요한 공적인 자리"라며 "영부인이 될 대통령의 부인 역시 후보 못지 않은 검증의 대상이 되는 것은 불가피한 일"이라고 힘줘 말했다.

이어 "대한민국 국민은 고려시대, 조선시대에 이르기까지 외척의 발호와 처가의 발호가 국정을 농단시켰던 수많은 사례를 5,000년 역사 속에 수많이 경험해왔다"며 "지금 윤석열 가족 비리는 어느 정도의 수위의 한계를 넘어선 것"이라고 강조했다.

송 대표는 "처가 되시는 분은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사건뿐만 아니라 사모펀드에 개입을 해서, 갑자기 돈을 82%가 넘는 이익을 전환사채로 판매해서 사모펀드 전문가로 알려져 있기도 하다"며 "많은 언론들이 조국 전 장관의 (부인) 정경심 교수를 가지고 사모펀드에 개입했다, 외부정보를 이용했다고 해서 소설을 쏟아 냈고 여러 진보적인 시민단체 활동가들도 모두 이 문제를 집중적으로 공격을 했는데, 김씨의 주가 조작 문제와 사모펀드 개입의 문제는 침묵을 하고 있고, 제대로 취재를 하고 있지 않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최은순 장모건은 양평군의 불법적인 부동산 투기뿐만 아니라 요양병원 문제로 현재 기소돼 재판을 받고 있다"며 "가족 전체가 일종의 ‘크리미널 패밀리’ 아닌가 이런 지적을 받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검찰총장, 중수과장이라는 그런 권력을 이용해서도, 그 처와 장모가 수많은 법망을 피해서 제대로 수사도 받지 않고, 기소되지도 않고 피해왔는데, 만약에 이런 분이 대통령이 된다면 이 가족, 처와 장모와 그 가족들의 국정농단은 불을 보듯이 뻔하게 예상이 가능한 그런 심각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송 대표는 "언론과 시민단체도 정경심 교수를 검증했던 것만큼, 김씨의 허위 이력 조작문제나, 주가 조작, 사모펀드 개입이 검증돼야 하지 않나"며 "법무부 장관 부인이라서 이렇게 검증을 했다면, 대통령의 부인이 될 사람은 더, 두 배 이상으로 철저한 검증이 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윤호중 원내대표도 "지금까지 이런 후보는 없었다. 대선 역사상 후보 본인은 물론이고 부인과 장모까지 일가족 전체가 이렇게 많은 부정부패와 비리 의혹에 휩싸인 사례는 한국 정치사상 최초의 일"이라며 "‘가족 사기단’이라는 말이 있는데, 조금도 과하지 않다. 주변이 온통 비리의 지뢰밭"이라고 비난했다.

윤 원내대표는 "고발사주 의혹, 판사사찰,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사건, 양평 아파트 개발비리 특혜 등 윤 후보 일가족에 대한 수사 건수만 10건이 진행 중"이라며 "보통 가정에 평생 한 번 일어나기도 어려운 이런 사건들이 윤 후보 패밀리에게는 일상이 돼 있다"고 지적했다.

또 "이미 드러난 의혹만으로도 윤 후보는 대통령 후보 자격이 없다"며 "'코미디 같은 얘기, 야당 후보 탄압'이라면서 ‘본부장 중대 범죄 행위’를 덮으려는 윤 후보의 가벼운 인식과 태도 속에 국민들께서는 윤 후보가 무자격 후보임을 더욱 확신하게 된다"고 힘줘 말했다.

윤 원내대표는 "윤 후보는 지금이라도 일가의 부정부패에 대해 정치적, 법적 책임을 지고 사퇴해야 한다"며 "그것이 본부장은 물론이고, 국민을 위한 도리"라고 압박했다.

김용민 의원은 "윤 후보 일가의 부정부패 혐의 진상들이 밝혀지고 있다. 일명 본부장 리스크가 현실화 되고 있다"며 "검찰은 윤 후보 부인과 장모를 수사 하고 있고 공수처는 윤 후보와 측근들의 검찰권 남용 수사 박차 가하고 있다. 모든 국민들이 납득할 만한 수사결과가 신속히 나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윤 후보는) 지금까지 밝혀진 사실만 보더라도 국민에게 사죄를 해야 하나 뻔뻔하게 수사관을 탓하고 있다. 권영세 국민의힘 의원은 김씨에 대하 수사에 대해 대선 이후에 해야한다는 말도 안되는 이야기를 하고 있는데 뻔뻔함의 극치"라며 "개 사과 사진을 올리던 그 뻔뻔함이 수사 잘 안된다고 탓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이어 "김씨가 운영하는 코바나컨텐츠는 윤 후보가 검찰총장 후보자에 지명된 전후로 대기업을 포함한 12곳과 협찬계약을 새롭게 체결했다. 그전에는 4곳에 불과했으나 검찰총장 후보자로 추천되자 급증한 것"이라며 "당시 후원 업체 중에는 GS칼렉스, LG전자, 우리은행은 검찰수사를 받는 중이었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단순한 우연의 일치가 아니라고 보여진다. 이런 형태는 정상적 협찬이 아니다"며 "어떤 대가를 바라고 준 변형된 지능적 뇌물이 아니었는지 검찰은 이에 대한 명백한 사실을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주민 의원은 "김씨의 주식계좌 전체를 공개하라"며 "2010년 1월 이후만 담고 있는 눈속임용 공개다. 주가조작 시기는 2010년 9월이다. 돈 맡겼다가 손해를 보고 별도의 계좌를 옮겼다고 했는데 그 별도계좌도 공개하라"고 압박했다.

그러면서 "엉뚱한 것을 공개해 놓고 의혹이 해소됐다고 이야기하면 안된다"고 비판했다.

박 의원은 "윤 후보는 검찰총장이 아니고 대한민국 대통령 후보다. 검찰 수사와는 별개로, 정치적으로 책임져야 할 부분에 대해 국민들에게 소상히 밝힐 책임이 있다"며 "대선을 앞두고 있는 우리 국민들의 당연한 권리로, 법기술자 처럼 진실을 감추는데 몰두한다면 정치인 윤석열에게는 몰락이란 것이 부메랑으로 돌아올 것"이라고 경고했다.

관련기사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