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 "주호영, 법원 권위에 도전"…朱 "독재자 된 것 같다" 홍준표 "구질구질, 자신 살려고 동료 매도"…대통령실은 반응 자제
박주민 "'윤핵관'이 수사에 개입한다는 증언과 일치..즉각 수사에 나서 낱낱이 진실을 밝혀야"

[서울 =뉴스프리존]정현숙 기자=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윤석열 대통령을 당 비상대책위원회 전환을 주도한 "절대자"로 지목하며 그  과정을 비상계엄을 확대했던 '신군부'에 비유한 자필탄원서를 서울남부지방법원에 낸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의힘 이준석 전 대표가 17일 오후 서울남부지법에서 당 비상대책위원회 효력을 정지해달라며 낸 가처분 신청 사건의 심문을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이날 이 전 대표 지지 당원들의 모임 '국민의힘 바로세우기'(국바세) 소속 1천500여 명이 비슷한 취지로 낸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 사건도 같은 시각, 같은 법정에서 함께 심문이 진행됐다. 2022.8.17 [공동취재]
국민의힘 이준석 전 대표가 17일 오후 서울남부지법에서 당 비상대책위원회 효력을 정지해달라며 낸 가처분 신청 사건의 심문을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이날 이 전 대표 지지 당원들의 모임 '국민의힘 바로세우기'(국바세) 소속 1천500여 명이 비슷한 취지로 낸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 사건도 같은 시각, 같은 법정에서 함께 심문이 진행됐다. 2022.8.17 [공동취재]

대통령 선거와 지방선거에서 모두 승리를 거뒀지만 성상납 논란으로 결국 당대표에서 축출된 이 대표는 탄원서에서 "절대자가 (비대위 전환) 사태를 주도했다"라며 "‘윤핵관’(윤석열 핵심 관계자)으로부터 ‘경찰 수사 정리’ 회유도 받았다고 윤 대통령을 직격했다.

23일 법조계와 정치권에 따르면 이 전 대표는 지난 19일 A4용지 4장 분량의 자필 탄원서를 서울남부지법 재판부에 제출했다. 

그는 탄원서에서 윤 대통령을 절대자로 지칭하면서 "이 사태를 주도한 절대자는 지금의 상황이 사법부에 의해 바로잡아지지 않는다면, 비상계엄 확대에 나섰던 신군부처럼 이번에 시도했던 비상상황에 대한 선포권을 더욱 적극 행사할 가능성이 있다"라고 경고했다.

'신군부'는 군 내부 사조직인 하나회를 중심으로 12·12 군사반란을 일으켜 제5공화국을 세운 군부로 전두환·노태우 전 대통령이 포함된 조직이다. 윤 대통령을 이들에 비유, 향후 더욱 막강한 권한을 행사 할 수 있다고 주장한 것이다. 하나회는 김영삼 대통령이 해체해 역사속으로 사라졌다.

이 전 대표는 "그 비상선포권은 당에 어떤 지도부가 들어온다 하더라도 뇌리의 한구석에서 지울 수 없는 위협으로 남아 정당을 지배할 것"이라고 관측했다.

그러면서 "상임전국위가 비상선포권을 가지게 된다면 이것은 여러가지 방법으로 악용될 소지가 있다"라며 "지금은 비상상황에 대한 선포가 절대자의 당 대표 쫓아내기에 이용되고 있지만 역으로 당 대표가 본인의 권력을 공고히 하기 위해 사용할 수도 있다"라고 우려를 나타냈다.

이 전 대표는 '윤핵관'이 아닌 김기현·주호영 전 원내대표(비대위원장)가 가처분 기각을 주장한 것의 배후에도 윤 대통령이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매사에 오히려 과도하게 신중한 모습을 보이며 복지부동하는 것을 신조로 삼아온 김기현, 주호영 전 원내대표 등 인물이 이번 가처분 신청을 두고 법원의 권위에 도전하는 수준의 자신감을 보이는 것은 그들이 주도한 이 무리한 당내 권력 쟁탈 시도가 법원의 판단으로 바로잡아진다고 하더라도 면을 상하지 않도록 어떤 절대자가 그들에게 면책특권을 부여한 것이라고 생각한다"라고 짚었다.

아울러 "최근 일련의 과정이 잘못되었다는 민심이 여론조사를 통해 누차 전달되고 있지만, 당원과 국민의 마음은 절차적 하자 치유라는 법적 용어를 그들이 아무리 되뇌인다 하더라도 완전하게 치유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이 전 대표는 '군사작전'과 같이 진행된 비대위 전환 과정을 보며 윤 대통령이 당의 '절대자'로 자리매김했음을 알게 됐다고 밝혔다.

그는 "대통령의 당 대표에 대한 (내부 총질) 텔레그램 메신저 내용이 노출된 이후 그것에 대한 해명보다는 TV조선의 단독보도로 대통령실에서 당 지도부에 비대위 전환 의견이 전달되었다는 내용이 나왔다"라며 "다음날 비대위 전환에 반대해 왔던 권성동 원내대표 등의 당내 인물들이 별다른 설명 없이 마음을 바꾸어 비대위 전환에 박차를 가했고 특히 대통령이 휴가를 간 기간에 그것을 완수하도록 군사작전과도 같은 절차가 진행되는 것을 보고 정당과 대통령간의 관계가 정상적이지 않은 방향으로 치닫는 것을 확인했다"라고 지적했다.

이 전 대표는 또 "올해 6월 지방선거가 끝나고 저는 절대자와 가까운 사람(윤핵관)으로부터 '당 대표직에서 12월까지 물러나면 윤리위원회의 징계 절차에 저에 대한 경찰 수사 절차를 잘 정리하고 대통령 특사도 몇 군데 다녀올 수 있도록 중재하겠다'는 제안을 받았다"라며 "지금 이 시점에 이르기까지 며칠 간격으로 간헐적으로 비슷한 이야기를 여러 다른 주체들에게서 듣고 있다"라고 밝혔다.

아울러 "저도 정치를 하면서 언젠가는 현실과의 타협이나 좋은 게 좋은 거지라는 생각을 더 받아들일지 모르겠다만, 그날이 오늘은 아니다"라며 "다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아야겠지만 혹여 발생한다고 하더라도 제 뒤를 잇는 후배들이 용기를 잃지 않고 저항했으면 좋겠다"라고 강조했다.

이 전 대표는 "법을 잘 모르고 당내 민주주의를 수호하고자 하는 마음에 절박함만 더해가는 제가 부족하지만 하소연을 보탤 곳이 없어 밤중에 펜을 잡아 올린다"라며 "존경하는 재판부의 어떤 결정이 나더라도 저는 존중하겠다. 정당의 일을 정치로 풀어내지 못한 아쉬움이 있지만 사법부의 조력을 간절히 구한다"라고 덧붙였다.

이 전 대표가 권력 실세의 세몰이에 사법부에 손을 내민 모양새로 비단주머니 3개로 정치 한복판에서 그동안 잘나갔지만 결국 토사구팽으로 본인이 더 급하게 생겨 자업자득이라는 소리도 나온다.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날 SNS를 통해 '사실이라면 경악스럽다"라며 "경찰 내부에서 나왔던 ‘윤핵관’이 수사에 개입한다는 증언과도 일치한다. 수사기관을 제 손아귀에 넣고 마음대로 휘두르며 수사과정과 결과까지 좌지우지한다면 법치주의나 민주주의는 사라지게 된다. 신군부가 떠오르는 것이 무리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수많은 시민의 피로 이뤄낸 대한민국 민주주의가 이렇게 무너지도록 둘 수 없다. 이 사항에 대해 즉각 수사에 나서 낱낱이 진실을 밝혀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황교익 맛 칼럼니스트도  페이스북에서 "이준석이 8월 19일 법원에 제출한 자필 탄원서에 충격적인 내용이 있다. '절대자'는 윤석열"이라며 "'절대자와 가까운 사람으로부터 당 대표직에서 물러나면, 윤리위원회 징계절차 및 경찰 수사 절차 정리, 대통령 특사 중재 등을 제안받았다' 윤석열이 자신의 말대로 하면 이준석의 범죄 혐의를 없는 것으로 하겠다는 제안이다"라고 했다.

이어 "윤석열이 대통령의 권력으로 경찰에 수사를 중지시키겠다는 뜻"이라며 "윤석열은 경찰을 '정치권력의 개' 취급했다. 이준석의 말이 사실인지 윤석열은 대답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국민의힘 주호영 비상대책위원장[국회사진기자단] = 국민의힘 주호영 비상대책위원장은 23일 이준석 전 대표가 법원에 제출한 탄원서에서 주 위원장을 거론하며 '법원 권위에 도전한다'고 한 데 대해 "이준석 (전) 대표가 독재자가 된 것 같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주호영 비상대책위원장= 국민의힘 주호영 비상대책위원장은 23일 이준석 전 대표가 법원에 제출한 탄원서에서 주 위원장을 거론하며 '법원 권위에 도전한다'고 한 데 대해 "이준석 (전) 대표가 독재자가 된 것 같다"고 말했다. [국회사진기자단]

이날 여의도 한 식당에서 주 위원장은 국민의힘 상임고문단과 회의·오찬을 한 뒤 기자들의 관련 질문에 "(이 전 대표가) 본인 생각으로 전부 재단하고 그러는데, 언론이 '가처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대한 제 대답이었다"면서 이같이 답했다.

주 위원장은 그러면서 "우리 법률지원단 검토 보고에 비춰보니 우리 절차에 하자가 없고 기각될 걸로 믿는다(고 말한 것)"이라며 "이게 무슨 법원 권위에 대한 도전인가"라고 반문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