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뉴스프리존] 이기종 기자= 대전광역시는 윤석열 정부의 공식적인 국가애도기간이 끝남에 따라 합동분향소를 철거했다고 6일 밝혔다.

대전광역시는 윤석열 정부의 공식적인 국가애도기간이 끝남에 따라 합동분향소를 철거했다. 위 사진은 국가애도기간이 끝나도 있는 대전시 유성구 내에 있는 한국과학기술원(KAIST) 정문의 현수막임.(사진=이기종 기자)
대전광역시는 윤석열 정부의 공식적인 국가애도기간이 끝남에 따라 합동분향소를 철거했다. 위 사진은 6일 (오후 3시경) 기준으로 국가애도기간이 끝나도 있는 대전시 유성구 내에 있는 한국과학기술원(KAIST) 정문의 이태원 참사 희생자 추모 현수막임.(사진=이기종 기자)

지난 10월 29일 밤에 발생한 이태원 지역의 참사와 관련해 윤석열 정부는 국가 차원에서 국가애도기간(10월 30일부터 11월 5일까지)을 설정하고 지침을 하달했다.

이 참사는 영미권 축제인 핼러윈(halloween, 10월 31일에 행해지는 영미권 행사)와 연관성이 깊고 이 행사에 참석하기 위해 10만 여명이 해당 지역에 모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핼러윈(Halloween)은 매년 10월 31일경 이뤄지는 것으로 아이들이 특정한 복장(유령, 무서운 얼굴 등으로 분장)으로 이웃집을 찾아다니면서 사탕 등을 요구해 어린이와 어른 간의 소통과 사랑을 나누는 일종의 마을형 친목 유대행사라고 할 수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이태원 지역에서 참사가 발생한 다음 날인 10월 30일에 이태원 참사 현장에 대한 확인도 하지 않고 대통령실 브리핑룸에서 대국민 담화문을 먼저 발표했다.

대전광역시는 윤석열 정부의 공식적인 국가애도기간이 끝남에 따라 합동분향소를 철거했다. 위 사진은 6일 (오후 3시경) 기준으로 국가애도기간이 끝나도 대전시 유성구 노은동 지역 현수막 게시대에 걸려 있는 국민의힘 측의 이태원 참사 희생자에 대한 현수막임.(사진=이기종 기자)
대전광역시는 윤석열 정부의 공식적인 국가애도기간이 끝남에 따라 합동분향소를 철거했다. 위 사진은 6일 (오후 3시경) 기준으로 국가애도기간이 끝나도 대전시 유성구 노은동 지역 현수막 게시대에 걸려 있는 국민의힘 대전시당 측의 이태원 사고 희생자에 대한 현수막임.(사진=이기종 기자)

이 담화문에서 “정말 참담합니다. 어젯밤(29일) 핼러윈을 맞은 서울 한복판에서는 일어나서는 안 될 비극과 참사가 발생했습니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모든 정부부처와 관공서에 즉시 조기를 게양할 것도 지시했습니다. 정부는 11월 5일 24시까지를 국가애도기간 정해 조의를 표하기로 했습니다”고 국가애도기간에 대해 설명했다.

대전시도 윤석열 정부의 지침에 따라 그동안 합동분향소 설치 등 해당 지침을 이행해 왔지만 국가애도기간의 마지막인 날인 11월 5일이 지남에 따라 합동분향소 철거 등을 진행했으며 일부 대전시 내 구청은 국화전시회(유성구청) 등의 행사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반면 윤석열 정부의 지침과 별도로 국가애도기간에 설치됐던 합동분향소(한밭대)와 게재된 현수막(국민의힘 대전시장, 정의당 대전시당, 카이스트)은 대전시 유성구 지역 내에서 지속 유지되고 있다. 

지난 10월 29일 밤에 발생한 이태원 참사와 관련해 현재 대전지역에서는 최종적으로 5명의 희생자가 발생한 것으로 확인됐다.

대전광역시는 윤석열 정부의 공식적인 국가애도기간이 끝남에 따라 합동분향소를 철거했다. 위 사진은 6일 (오후 3시경) 기준으로 국가애도기간이 끝나도 있는 대전시 유성구 지역에 있는 한밭대학교 학생회관(3층)에 마련된 이태원 참사 희생자 합동분향소임.(사진=이기종 기자)
대전광역시는 윤석열 정부의 공식적인 국가애도기간이 끝남에 따라 합동분향소를 철거했다. 위 사진은 6일 (오후 3시경) 기준으로 국가애도기간이 끝나도 있는 대전시 유성구 지역에 있는 한밭대학교 학생회관에 마련된 이태원 사고 희생자 애도 합동분향소임.(사진=이기종 기자)

이와 관련해 대전시 사회재난 관계자는 희생자 현황에 대해 “지난달 30일 기준 당시 부상자인 20대 여성(1명)이 사망해 총 5명이 사망했다”고 답변했다.

이어 합동분향소와 관련해 대전시 운영지원과 관계자는 “행안부 지침에 따라 오늘(6일) 오전에 합동분향소를 철거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윤석열 정부가 내세운 이태원 사고(참사)에 대한 국가애도기간이 끝남에 따라 본격적으로 부실한 국가안전망의 근원과 참사가 벌어지고 있는 시간 내 행정부처와 공공기관의 시스템 작동과 관계자 등에 대해 조사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참사에 대한 국가애도기간 내 책임 회피 또는 농담(외신기자회견) 발언 등을 한 국무총리(한덕수), 행정안전부 장관(이상민), 서울시 용산구청장(박희영) 등과 참사 대응에 직접적인 기관은 경찰청(윤희근 청장, 김광호 서울경찰청장, 이임재 용산경찰서장 등), 서울특별시(오세훈 시장) 등을 대상으로 강도 높은 확인 및 점검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또 세월호 참사 때도 없었던 국가애도기간을 설정하고 대통령이 직접 담화문을 발표한 행위와 맞지 않게 “희생자”에 대해 “사망자”로 공식적으로 표기할 것과 발생한 결과에 대해 “참사”가 아닌“사고”로 표기할 것 등 정부 차원에서 구체적인 지침을 공문(합동분향소 설치)으로 하달해 이번 참사에 대한 윤석열 정부의 참사에 대한 근본적인 인식과 그와 관련된 국무총리, 장관 등의 정부 조치에 대한 진정성이 지속 문제가 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