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S 판매 점포 한정·전담 창구 마련

국민, 신한, 하나, 농협 등 4대 시중은행이 지난해 중단했던 주가연계증권(ELS) 상품 판매를 9월부터 재개하기로 했다. 금융당국의 소비자 보호 강화 방침에 맞춰 전체 점포 중 5~10% 내외를 거점 점포로 지정하고 전담 창구를 운영해 제한적으로 ELS를 내놓을 계획이다.
16일 금융권에 따르면 ELS는 예금 대비 상대적으로 높은 수익률과 안정적인 구조로 한때 은행 비이자이익의 주요 원천이었다. 그러나 2021년부터 2023년 상반기까지 기초자산 가격 급락으로 대규모 손실이 발생하며 판매가 전면 중단된 바 있다.
ELS 판매 중단 전 5대 은행은 연간 약 2000억원의 수수료 수익을 ELS로 벌어들였다. 상품 한 건당 0.7~1.0% 수준의 수수료가 은행 이익으로 남으며 비이자수익의 약 6%를 차지했다. 이른바 ‘황금알’로 불리는 중요한 수익원이었으나, 대규모 손실로 인해 ‘시한폭탄’이라는 수식어가 붙게 됐다.
우리은행은 ELS 손실이 적어 유일하게 지속적으로 판매할 수 있었다. 우리은행을 제외한 4대 은행들은 고위험 ELS 의존도를 축소하고 상대적으로 구조가 안전한 원금보장형 ELB 발행을 늘리는 등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했다. ELB 상품은 수익률은 다소 낮지만 원금 손실 위험이 크게 줄어 은행과 투자자 모두에게 안정적인 수익원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9월부터 4대 은행들은 강화된 규제와 리스크 관리를 토대로 다시 시장에 뛰어들게 된다.
ELS 상품은 금융당국의 감독 강화로 판매 시 투자자 대상 설명과 위험 고지 의무가 대폭 강화됐으며, 판매 실적에 따른 인센티브 부여에 제한을 두어 판매 동기를 통제하고 있다. 실적 압박 때문에 판매를 무리하게 늘리지 말라는 뜻이다.
금융당국은 ELS가 복잡하고 손실 위험이 높은 상품임을 감안해, 은행들이 전체 지점 중 5~10%만 ‘거점 점포’로 지정해 사실상 제한 판매하도록 했다. 각 거점 점포에는 전담 직원을 배치하고 별도의 창구를 마련해 투자자 보호와 충분한 설명을 의무화하는 등 판매 환경을 개선했다. 은행권에 따르면 일부 PB센터에서 이 상품들을 담당할 예정이다.
판매가 제한된 만큼 당장 과거 수준의 수수료 수익 회복은 어려울 수 있다. 하지만 투자자의 신뢰를 다시 얻고 상품 구조가 견고해지면 장기적으로 수익성이 재성장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관측된다.
또한 투자자들이 직접 고수익 배경에 숨겨진 리스크를 명확히 인지해야 할 필요성도 커졌다. 은행과 금융당국의 엄격한 투자자 보호 장치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지속적인 감시도 이어질 전망이다.
업계 관계자는 “ELS 판매 재개는 은행들의 금융 소비자 보호 강화가 실질적으로 작동하는지 여부를 판단할 척도가 될 수 있다”며 “강화된 규제 안에서 불완전판매 위험성을 줄여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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