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尹언급' 녹취록 고리로 "김만배 뒷배"…대장동 역공
김두관 "윤석열 출마 목적은 감옥 피하려는 필사의 쇼생크 탈출"

[서울 =뉴스프리존]손지훈 기자= 대장동 '50억 클럽' 의혹에 더불어민주당은 7일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대장동 의혹의 핵심 인물인 김만배씨의 녹취록에 언급된 것 등을 고리로 연루된 박영수 전 특별검사의 딸이 화천대유에서 아파트 분양 외에도 11억 원을 받은 것으로 드러나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박 전 특검 측은 빌린 돈이라고 해명했지만, "김만배의 뒷배"라며 윤 후보에 대한 공세를 이어갔다.

여기에 곽상도 전 의원 구속 이후 남은 로비 수사의 결론도 주목된다. 박찬대 선대위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전 여의도 당사 브리핑에서 김만배씨의 녹취록을 언급, "김씨는 자신을 '윤석열하고도 싸우는 사람'이라고 말했다. 윤 후보가 '봐주는 데도 한계가 있다'고 했지만, 자신의 뚝심으로 밀고 나갔다고 증언했다"고 지적했다.

박 대변인은 "윤 후보가 여기서 무엇을 봐줬다는 것인지 국민은 알 권리가 있다"며 "윤 후보는 김만배씨의 뒷배였나"라고 반문했다.

박영수 전 특검의 딸이 직장인 화천대유에서 11억 원을 받은 건 2019년 9월부터 지난해 2월까지이다.

한 번에 1억 원에서 많게는 3억 원까지, 다섯 차례에 걸친 송금 기록이 검찰 계좌추적 결과 포착된 것으로 전해졌다.

박 전 특검은 자신과 무관하게, 딸이 집안 사정상 필요해 빌린 돈이라고 해명했다.

차용증도 썼고, 회사가 다른 직원들에게도 이런 식으로 돈을 빌려줬다며 특혜가 아니라고 주장했다.

앞서 박 전 특검을 두 차례 조사한 검찰도 단순 대여금으로 처리된 화천대유 회계 때문에 범죄혐의를 구체화하진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전 특검은 이른바 '50억 클럽' 인사로 지목된 인물들 가운데 구속된 곽상도 전 의원을 제외하고 수상한 거래 정황을 가장 많이 남겼다.

자신이 고문 변호사로 일할 때 화천대유에 입사한 딸은 대장동 아파트를 시세보다 싸게 분양받았고, 인척인 분양대행업체 대표 이 모 씨에겐 화천대유 자금 백억 원이 흘러갔다.

박 전 특검 본인도 대장동 사업 초기 화천대유에 5억 원을 입금했는데, 계좌만 빌려줬다는 석연찮은 해명에도 대가성을 입증할 물증은 확인되지 않았다.

이는 권순일 전 대법관을 포함해, 다른 '50억 클럽' 의혹 인사들도 마찬가지이다.

검찰은 일단 신병 확보에 성공한 곽상도 전 의원을 구속 뒤 처음으로 불러 조사하려 했지만, 구치소에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해 무산됐다.

이런 가운데 검찰 정기인사로, 25명이었던 전담수사팀 규모는 20명으로 축소됐다.

구속 피의자는 최장 20일 안에 기소하지 않으면 풀어줘야 하는 만큼, 곽 전 의원은 대선을 불과 2주 남짓 앞두고 재판에 넘겨질 것으로 보인다.

결국 검찰이 그때까지 다른 피의자들의 혐의를 입증할 단서를 잡지 못하면, 넉 달 넘게 이어진 대장동 수사는 사실상 곽 전 의원을 기소하는 선에서 마무리될 거란 관측도 나온다.

민주당은 박영수 전 특별검사의 딸이 대장동 개발 민간업체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에서 11억원을 지급받았다는 보도와 관련해서도, 윤 후보가 '부패검사 카르텔'의 일원으로 대장동 의혹을 비호했다고 주장했다.

박 전 특검 측은 차용증을 작성한 정상적인 대출이었다며 문제없는 거래라고 설명했다.

김두관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서 "박영수 특검의 딸이 아파트 특혜에 이어 11억원을 더 받았다는 사실이 보도됐다. 곽상도 아들 실수령액 25억원과 엇비슷하다. 김만배 누나는 윤석열 아버지 집을 구입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누가 대장동의 몸통인가? 정답이 거의 나왔다"며, 김씨와 곽 전 의원, 박 전 특검, 윤 후보를 지목했다.

김 의원은 "대장동은 법조브로커 김만배 일당이 박영수-윤석열-곽상도 부패검사 카르텔의 비호를 받으며 저지른 범죄"라며 "윤 후보의 출마 목적이 대통령이 되기 위한 것이 아니라 '감옥을 피하기 위한 필사의 탈출극, 쇼생크 탈출'이라는 것이 드러났다"고 비꼬았다.

민주당은 윤 후보 처가를 겨냥한 '본부장(본인·부인·장모)' 공세 카드도 다시 꺼내들었다.

박찬대 수석대변인은 윤 후보 부인 김건희씨 소유 아파트에 삼성전자가 뇌물성 전세권을 설정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윤 후보 측은 '해외교포 엔지니어가 거주하고 있다'며 삼성전자의 뇌물성 의혹을 반박했다. 그러나 법무부의 공식 자료에 의하면 해당 아파트는 2010년부터 2013년 사이 외국인등록 또는 국내거소신고 사실이 없음이 밝혀졌다"고 브리핑을 통해 지적했다.

이어 "검사와 피고발인의 관계, 삼성과 검사의 관계 등 비상식적인 상황을 설명하지 못해 허구의 해외교포 엔지니어를 창조한 것은 아닌지 의심된다"고 말했다.

박 수석대변인은 윤 후보의 장모 최모씨가 100억원의 허위 잔고증명을 만든 정황이 드러났다는 보도에 대해서도 "지난번 재판의 혐의가 잔고 '증명서'를 위조한 것이었다면, 이번에 제기된 의혹은 잔고 자체를 '조작'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최씨가 검찰총장의 장모가 아니었다면, 과연 이런 뻔뻔하고 파렴치한 범행을 저지르고도 이렇듯 떳떳할 수 있는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더 이상 공정과 정의를 욕보이지 않기를 바란다"고 일갈했다.

관련기사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