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근거 없이 적폐로 몰아..강력 분노"
“서울중앙지검장과 검찰총장 재직 때에는 이 정부의 적폐를 있는 데도 못 본 척했다는 말인가”
"근거 없이 적폐로 몰아..강력 분노"

문재인 대통령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의 전날 언행을 질타하며 “현 정부를 근거 없이 적폐 수사의 대상과 불법으로 몬 것에 대해 강력한 분노를 표하며 사과를 요구한다”라고 했다.

청와대 박수현 국민소통수석은 10일 오전 춘추관에서 기자회견을 자청해 문 대통령이 이날 오전 참모회의에서 밝힌 내용이라며 이같이 전했다.

문 대통령은 또한 “서울중앙지검장과 검찰총장 재직 때에는 이 정부의 적폐를 있는 데도 못 본 척했다는 말인가”라며 “아니면, 없는 적폐를 기획사정으로 만들어 내겠다는 것인가. 대답해야 한다”고 했다.

윤 후보는 전날 중앙일보와의 인터뷰에서 "민주당 정권이 검찰을 이용해서 얼마나 많은 범죄를 저질렀나. 거기에 상응한 책임을 져야 한다"라고 말했다. ‘집권 시 전 정권 적폐 청산 수사를 할 거냐’라는 매체의 질문에 “해야죠. 해야돼”라고 단언했다.

이는 정치 보복을 예고하는 것으로 자신의 측근 한동훈 검사의 요직 기용까지 공개적으로 거론해 검찰공화국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노무현 대통령 비극 겪고도.. 극단적 증오·대립 양상 우려"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과거 노무현 전 대통령의 재임 중 탄핵 후폭풍과 퇴임 후의 비극적인 일을 겪고서도 우리 정치문화는 근본적으로 달라지지 않았다”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연합뉴스' 및 세계 7대 통신사와 합동으로 진행한 서면 인터뷰에서 ‘국민통합이 얼마나 이행됐다고 생각하는가’라는 질문에 “우리나라가 통합의 정치로 나아가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에 공감한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극단주의와 포퓰리즘, 가짜뉴스 등이 진영 간의 적대를 증폭시키고, 심지어 지지자들 사이에서도 적대와 증오를 키우고 있다”라며 “지금 선거 국면에서도 극단적으로 증오하고 대립하며 분열하는 양상이 크게 우려된다”라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은 “아무리 선거 시기라 하더라도, 정치권에서 갈등과 분열을 부추겨서는 통합의 정치로 갈 수가 없다”라며 “누구에게도 이롭지 않고 사회 전체적으로도 바람직하지 않다. 대통령을 포함하여 정치권이 앞장서 갈등을 치유하며 국민을 통합시켜 나가야 할 의무가 있다고 생각한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여야정 국정상철협의체 설치 등 재임기간 협치와 정치통합을 위해 애썼던 사례를 열거했다.

문 대통령은 “야권의 유력 인사들에게 당적을 유지한 채 내각 참여를 제안하기도 했으나 개인적으로는 취지에 공감을 표하면서도 끝내 모두 고사했다”라고 아쉬워했다.

이어 “대화하고 타협하며 통합하는 성숙한 정치로 한 단계 더 나아가지 못해 아쉬움이 많다”라면서도 “감사하게 생각하는 것은 우리 국민들의 통합된 역량이며 이번 코로나 위기 시에도 여실히 보여주었다. 우리 국민들은 성숙한 시민의식으로 통합된 역량을 발휘하며 위기 극복의 주체가 되었다. 이는 우리 사회가 계속 발전해 나가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