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눈높이와 동떨어진 인식....인수위 부실, 졸속검증 비난커

[서울=뉴스프리존] 최문봉 기자 = '윤석열 정부'의 첫 내각 후보자들을 둘러싼 각종 의혹이 연이어 도마에 올랐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새 정부 내각 인선을 발표하고 있다.(사진=인수위대변인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새 정부 내각 인선을 발표하고 있다.(사진=인수위대변인실)

‘윤석열 정부’는 오는 5월 10일 '다시 대한민국, 새로운 국민의 나라' 슬로건으로 정식 출범한다. 하지만 새 정부 내각 후보자들이 국회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아빠 찬스'에 이어 위장 전입, 전관예우 등 논란이 '일파만파' 커지면서 '부실한 인사 검증'이라는 비난이 높아지고 있다.

윤 당선인은 지난 3월 18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원회에서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현판식을 갖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지만 대통령집무실 이전 논란과 함께 새 정부 내각 후보자들을 둘러싼 의혹이 잇따르고 있다.

특히 새 정부 장관 후보자로 내정된 이들은 자녀 특혜부터 고액 고문료 논란까지 다양한 의혹이 제기되면서 앞서 윤 당선인이 밝힌 '도덕성과 실력을 모두 갖춘 인재를 뽑겠다'는 초대 내각  인선이 국민 눈높이에 못미치며 부실한 ‘인사 검증’이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먼저 한덕수 총리 후보자는 오는 25일 국회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과거 김앤장 고액 고문료와 임대수익 논란, 그리고 장관 후보자 8명의 사외이사 경력과 억대 연봉 논란 등이 국민정서와 배치되며 논란이 가중되고 있다.

또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후보자의 경우 배우자의 위장전입 사실이 밝혀졌다. 2004년 6월, 가족 중 부인 혼자만 서울 서초구에서 강남구 도곡동의 업무용 오피스텔로 주소지를 옮긴 것으로 드러났다. 이와 관련 이 후보자측은 해외에 있던 자녀의 귀국과 중학교 배정을 위해 실제로 이사하려 했는데 딸이 외국에서 계속 학교를 다니기로 마음을 바꿨다며 위장전입을 인정했다.

이같은 이 후보자 배우자의 위장전입에 대해 정치권 일각에서는 주민등록법 소관 부처인 행안부 장관후보자로서 부적절한 처신이란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처럼 국회 청문회를 앞두고 새 정부 내각 후보자들의 고위공직자로서 자질론이 부적합하다는 비난의 목소리가 커지면서 윤 당선인의 부실한 인사검증이 도마위에 오르고 있다.

배현진 당선인 대변인은 지난 18일 브리핑에서 "저희의 검증 과정이 완전하다고 감히 자평하지는 않겠다. 그러나 국민들 눈높이에 맞는 인재를 정확하게 선보이기 위해서 최선을 다해서 검증했고, 저희가 적임자라고 추천한 후보에 대해서 여러분께서 함께 지켜보시면서 청문회를 통해서 그 검증을 해 나가시면 되지 않을까 부탁의 말씀을 드리겠다"고 말했다.

또 인수위 관계자는 “한정된 인원으로 모든 내용을 검증할 수는 없다. 인사 검증은 형식적 요건을 보는 것으로 수사하듯 할 수는 없다”고 토로하며 청문회에서 의혹을 소명하겠다는 입장이다.

한편 오는 5월 10일 '윤석열 정부'  출범을 앞두고 윤 당선인이 지명한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를 포함한 8명의 장관 후보들이 철저한 인사검증을 예고한 국회 인사청문회의 높은 문턱을 넘을 수 있을지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