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놀랍고 참담하다. 사고 수습에 총력” 당부
국민의힘 “전대미문 대형 안전사고, 피해자들 위로”
정의당 " “정부는 조속한 사고 수습과 원인규명에 만전기해야"

[서울=뉴스프리존] 최문봉 기자 = 여야는 지난 29일 발생한 이태원 압사 참사와 관련해 한목소리로 희생자들의 애도를 표하며, 초당적으로 사태수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여야는 전대미문 이태원 압사 사태와 관련 유가족들의 애도를 표하며 사태수습에 초당적으로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사진=연합뉴스)
여야는 전대미문 이태원 압사 사태와 관련 유가족들의 애도를 표하며 사태수습에 초당적으로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사진=연합뉴스)

30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이태원 핼러윈 압사 참사'와 관련해 "믿어지지 않는다. 놀랍고 참담하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우선 사고수습에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며 "희생자들의 신원 확인과 유족 지원, 부상자들의 치유와 회복이 신속히 이루어지는 데 집중해야 한다. 경찰관, 소방관, 의료진들을 위해 할 수 있는 최대치의 지원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 대표는 "민주당이 함께 힘을 모으겠다"며 "중앙당 및 지역위원회는 정치 일정을 취소하고, 피해자 지원이 빈틈없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해달라"고 당부했다.

국민의힘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도 '이태원 핼러윈 압사 참사' 피해자들에게 위로를 전하면서 사고 수습 및 재발 방지 대책 마련 등을 당부했다.

정 비대위원장은 "전대미문의 대형 안전사고"라며 "사랑하는 가족을 잃은 분들께 깊은 애도와 위로의 말씀을 전한다.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책임진 정부 여당의 한 책임자로서 무어라 드릴 말씀이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사고 원인에 대한 정밀한 분석이 있어야 하겠다"며 "이 참사를 막을 수 있었던 예방조치에는 어떤 것들이 있으며 그 예방조치들은 취해졌는지 아닌지, 정밀 분석이 이뤄져야 하겠다. 시간이 좀 더 걸리더라도 제대로 된 분석과 대응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정 비대위원장은 "건설공사 현장, 노동 현장에서의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조치들이 최근 입법화되고 시행 중에 있다"면서 "하지만 그런 법제화가 사고를 획기적으로 줄이지 못한다는 지적도 있다. 우리의 사고와 관행 속에 깊이 뿌리 박힌 '빨리빨리' '안전 불감증'을 씻어내는 일이 함께 병행돼야 한다"고 당부했다.

정의당 이정미 대표도 “이태원에서 벌어진 믿을 수 없는 참사에 밤새 온국민이 공포와 걱정, 슬픔 사이를 오갔다"면서 “사고로 운명을 달리하신 분들의 명복을 빈다"며 유가족들에게 애도를 표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조속히 사고를 수습하고, 원인규명에도 만전을 기해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소방당국은 이날 오전 10시 기준 사망자 151명(외국인 19명), 부상자 82명 등 총 233명의 사상자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