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쿠시마 오염수·잼버리 파행·채 상병 사망 사건 등 대치 예상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제21대 마지막 정기국회가 1일 개회식을 시작으로 오는 12월 9일까지 100일간의 일정에 돌입한다.

국회는 이날 오후 2시 제410회 정기국회 개회식을 진행한다. 내년 총선을 7개월 앞두고 열리는 마지막 정기국회인 만큼, 여야간 정국 주도권을 놓고 총력전을 벌일 것으로 보인다.
이날 개회식 이후 5일부터 8일까지 나흘간 정치·외교·통일·안보·사회·교육·경제 등 국정 전반 운영 상황을 묻는 대정부 질문을 진행한다.
18일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20일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의 교섭단체 대표 연설이 예정돼 있다. 본회의는 21일과 25일 열린다.
국정감사는 다음달 10일부터 진행되며 31일에는 윤석열 대통령의 예산안 시정연설이 있다.
이균용 대법원장 후보자와 방문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후보자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도 이번 정기국회 내 열릴 예정이다.
이번 정기국회에서는 검찰의 이재명 민주당 대표에 대한 구속영장이 청구 여부가 관심사로 떠오른다. 검찰은 '백현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에 대해 이 대표에게 소환을 통보한 상태다. 이에 따라 국회 체포동의안 표결이 추석전에 이뤄질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여야는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문제, 새만금 세계 스카우트 잼버리 파행 사태, 해병대 채모 상병 사망 사건 수사 외압 의혹, 서울-양평 고속도로 의혹 및 사업 재개 문제 등을 놓고 대치가 예상된다.
또 최근 불거진 육군사관학교 내 홍범도 장군 흉상 이전 논란을 놓고도 충돌이 예상된다.
여야의 쟁점법안 충돌도 불가피해 보인다.
민주당은 당론으로 채택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대응 특별 안전조치 4법은 물론, 노란봉투법(노조법 2·3조 개정안)과 방송 3법(방송법·방송문화진흥회법·한국교육방송공사법 개정안)을 이번 정기국회에서 처리하겠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은 이들 법안에 모두 반대하고 있으며, 윤 대통령 대선 공약인 우주항공청 설치를 위한 특별법 처리가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이다.
정부가 국회에 제출한 656조 9,000억원 규모의 내년도 예산안을 둘러싼 여야 신경전도 극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여당은 정부 예산안이 재정 건전화 기조를 이어간다는 방침이지만 민주당은 '원안 통과 불가' 방침 아래 예산 총지출 증가액을 6% 이상 올릴 것을 요구하고 있어 강대강 대치 국면은 정기국회 종료시 까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 강성희 "새만금 예산 삭감, 尹정부 잼버리 파행 전북에 떠넘기려는 보복"
- 2024년도 예산 ‘재정준칙 난맥상’ 사필귀정
- 박광온 "새만금 사업 예산 삭감·재검토는 '예산 독재'"
- 국토부, 새만금 관련 SOC 사업 적정성 객관적 점검
- 이재명 "자유롭고 정의로운 대한민국을 기필코 회복하겠다”
- 이재명 "윤석열 무능폭력정권 맞서 국민항쟁 시작···무기한 단식 투쟁"
- 박광온 "정부 내년도 예산안, 국민·민생·성장·평화·미래 포기 '5포 예산'"
- 민주당, 내년 예산안에 "윤 정부, 무능·무책임·복지부동 반영"
- 유승민 “윤, 1+1=100이란 세력과 싸우겠다?···오염수 반대 국민과 싸우겠다는 것”
- 국민의힘 연찬회 참석한 윤 대통령... "초심으로 마지막까지 뛰겠다"
- 野 "끝장 토론"에 與 "서두르자'···여야 '오염수' 토론 성사?
- 군검찰, 박정훈 전 수사단장 구속영장 청구···.야 "진실은폐 멈춰라" 항의
- "해군 검찰도 사단장 과실 인정"...'"정말 VIP가 맞냐" 물음에 고개 끄덕인 해병대 사령관'
- 배진교, 尹대통령 해병대원 사망 사건 '대통령 외압 의혹' 입장 표명 촉구
- 이재명 "尹 대통령, 반공 선동 앞장서더니 핵오염수 투기에는 참모 뒤에 숨어"
- 이재명 "정권 퇴행·폭주 막기, 단식투쟁 외 할 수 있는 게 없어"
- 여야, 정기국회 의사일정 합의…5~8일 대정부질문
- 이재명, '쌍방울 대북송금' 관련... 檢 "이재명 '2시간 조사' 검찰이 거부"
- 마지막 정기국회 순항할까···여야, 내년 총선 앞두고 쟁점 법안 기싸움
- "민생 최우선 정기국회 준비" 여야에 당부한 김진표
- '단식 나흘째 이재명, 런던협약 당사국에 ’오염수 반대’ ‥국민의힘, "오염수 친서로 외교자해"
- 대정부질문 첫날 '오염수·홍범도' 격돌 예고
- 이재명대표 무기한 단식 “고육지책인가? 승부수인가!”
- 설훈 '윤 대통령 탄핵 소지' 발언에 본회의장 발칵
- 국회, 오늘 이균용 임명안 표결···'대법원장 공백사태' 분수령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