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뉴스프리존]김 석 기자= 단식 4일차를 맞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기자회견을 통해 4일, 런던협약과 런던의정서 가입국 88곳에 친서를 보내겠다고 예고했다.

런던협약, 공식 명칭은 '폐기물 투기에 의한 해양 오염 방지 협약'이다.
1975년부터 이어져 온 국제 협약으로 런던협약과 의정서는 해양 환경 보호를 위해 폐기물의 해상 투기를 금지하는 국제 협약으로 다음 달 4일 당사국 총회에서 일본 정부가 이 협약들을 위반했다는 결론을 내리도록 촉구하겠다는 것.
또한, 오염수를 '오염처리수'로 바꿔 부르자는 논의를 두고 "창씨개명"이라며 비판했다.
한편, 광주를 방문한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이 "(단식 투쟁 중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고립되지 않게 힘을 실어야 한다"고 말했다. 3일 최회용 소리통연구소에 따르면 추 전 장관은 지난 2일 광주시의회에서 열린 '현 정치 폭풍의 언덕에서 추미애가 말하다' 간담회에서 "정부가 겁을 주고 공포를 일으키는 정치를 하고 있다. 아닌 건 아니라고 말하고 사회가 웅성웅성하게 만들어야 한다"고 밝혔다.
국민의힘은 민주당이 국정 발목잡기로 모자라 '외교 자해'를 하고 있다고 맞받았다.대한민국 국격을 떨어뜨리고 온갖 괴담, 가짜뉴스를 퍼뜨리며 정치적 득실 계산에만 매몰 된 민주당이 어디서 국가와 민생을 입에 올리느냐며 이재명 대표 단식과 민주당을 싸잡아 비판했다.
국민의힘 법률단은 '괴담 유포' 유튜브 채널을 경찰에 고발하기로 했다며 가짜뉴스 대응에도 압박 강도를 높이고 있다.

해당 유튜브 영상은 후쿠시마 오염수로 인한 영상에 나온 정어리 집단폐사 사건은 지난 2월 일본 니가타 현 해안 인근에서 일어난 것으로, 오염수와 전혀 무관하다는 게 법률단 설명이다.
후쿠시마 오염수 문제를 놓고 치열한 공방을 벌이던 여야가 '법적 대응'에 적극 나서며 장기전을 준비하는 모습이다.
사활을 건 여론전도 이번 정기국회 내내 국회 안팎을 뜨겁게 달굴 전망이다.
- 국민의힘 "후쿠시마 오염수 허위 동영상 올린 "괴담" 유튜브 고발
- '오염수 방류 중단하라'...도심 대규모 집회
- 이재명의 단식이 성공하려면
- 이재명, '쌍방울 대북송금' 관련... 檢 "이재명 '2시간 조사' 검찰이 거부"
- 마지막 정기국회 순항할까···여야, 내년 총선 앞두고 쟁점 법안 기싸움
- 이재명 "정권 퇴행·폭주 막기, 단식투쟁 외 할 수 있는 게 없어"
- 이재명, 쌍방울 대북 송금 의혹 관련 4일 검찰 출석
- 전 언론노조위원장 압수수색···김만배 인터뷰 후 금품수수 혐의
- 21대 마지막 정기국회 돌입…총선 전 정국 주도권 싸움 치열
- 안병길 의원 “이재명 대표가 끊어야 할 것은 밥이 아닌 욕심”
- 윤 대통령 지지율 2주 새 5%P 내려 33%
- 이재명, 무기한 단식투쟁 돌입…"민주주의 파괴 막겠다"
- 이재명 단식 선언?···여, 정기 국회 하루 앞두고 “뜬금포 단식”
- 이재명 "자유롭고 정의로운 대한민국을 기필코 회복하겠다”
- 이재명 "윤석열 무능폭력정권 맞서 국민항쟁 시작···무기한 단식 투쟁"
- 색깔론 키우는 국방부...김종대 "尹, 이념 갈라치기가 유일한 통치 전략"
- 민주당 "대한민국, 퇴행의 시대 직면…끝내겠다"
- 정우택 “美 금리 추가 인상 가능성 높아...정부·민간 철저히 대비해야”
- 검찰, 이재명 대표 9월 4일 출석 재통보
- '단식 5일차' 이재명 "지치더라고 국민만 믿고 갈 길 가겠다"
- 이재명대표 무기한 단식 “고육지책인가? 승부수인가!”
- 이재명 "군부독재 군홧발 사라진 자리에 검사독재 서슬 퍼런 칼날이"
- 이재명 "대북송금 비용은 '쌍방울 사업'·"정치 검찰로 진실 가둘 수 없어"
- 민주당 "이재명 단식 지속시 위험…중단 의견 전달할 것"
- 단식 14일차 이재명, 의료진 단식 중단 권고
- '단식 19일차' 이재명, 건강 악화로 병원 긴급 이송
- 남해안에서 또 정어리 집단 폐사…"오염·악취 등 피해 없도록 신속 수거할 것"
- 해양 방사능 긴급조사, 시료채취 방식 문제…후쿠시마 원전 인근 해수 유입 파악 불가능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