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지원 종료 이겨낼 배터리 수요처 확장
LG엔솔, 자율주행로봇에 원통형 배터리 공급
삼성SDIㆍSK온, 에너지저장장치 사업 박차
IRA 폐지 상정 최악의 시나리오 대비 분주

[서울=뉴스프리존]이정우 기자= 전기차 지원책 종료를 공약한 ‘트럼프 2기’ 행정부 출범에 앞서 국내 배터리 3사가 전기차 외 사업 비중 확대 등 생존 전략 마련에 필사적이다.

LG엔솔 미국법인 LG엔솔 버테크가 미국 재생에너지 기업 테라젠과 대규모 에너지저장장치(ESS) 공급 계약을 맺었다. 사진은 LG에너지솔루션 전력망용 ESS 배터리 컨테이너 제품. (사진=LG에너지솔루션 제공)
LG엔솔 미국법인 LG엔솔 버테크가 미국 재생에너지 기업 테라젠과 대규모 에너지저장장치(ESS) 공급 계약을 맺었다. 사진은 LG에너지솔루션 전력망용 ESS 배터리 컨테이너 제품. (사진=LG에너지솔루션 제공)

LG에너지솔루션은 미국 실리콘밸리에 본사를 둔 자율주행로봇 기반 모빌리티 플랫폼 기업 베어로보틱스와 '배터리 셀 공급 계약 및 기술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이 협약으로 내년부터 '서비 플러스', '물류용 자율주행로봇(AMR) 카티' 등 베어로보틱스가 생산하는 서비스 및 산업용 로봇에 원통형 배터리 '2170'을 단독 공급하기로 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베어로보틱스와의 협업을 시작으로 본격적으로 로봇 시장을 공략해 사업 확대에 속도를 낸다.

베어로보틱스는 구글 엔지니어 출신 하정우 대표가 2017년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창업한 인공지능 및 자율주행로봇 기반 모빌리티 플랫폼 스타트업이다.

세계 최초로 서빙 로봇을 개발해 판매를 시작했으며 한국, 일본, 북미 등 20개 나라에서 사업을 활발히 확장하고 있다.

(그래픽=연합뉴스)
(그래픽=연합뉴스)

LG엔솔 미국법인 LG에너지솔루션 버테크는 지난 14일 미국 재생에너지 기업 테라젠과 대규모 에너지저장장치(ESS) 공급 계약을 맺었다. 2026년부터 4년간 8GWh(기가와트시) 규모 ESS를 공급하기로 했다.

공급 대상은 고용량 리튬인산철(LFP) 롱셀 'JF2 셀'이 적용된 컨테이너형 모듈러 제품으로, 용도에 따라 맞춤형 구성이 가능하다. 제품은 전량 북미 현지에서 생산할 계획이다.

계약 금액은 공개하지 않았지만, 컨테이너 가격을 ㎾(킬로와트)당 170∼190달러라고 가정할 경우 한화로 약 2조원 규모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가 이끄는 우주 기업 스페이스X의 우주선에 LG엔솔이 배터리를 공급할 예정이라는 사실도 최근 알려졌다.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왼쪽 넷째 앉은 이)과 배터리 업계 대표자들이 13일 서울 강남구 한국산업기술진흥원 대회의실에서 '미국 신정부 대비 배터리 업계 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제공)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왼쪽 넷째 앉은 이)과 배터리 업계 대표자들이 13일 서울 강남구 한국산업기술진흥원 대회의실에서 '미국 신정부 대비 배터리 업계 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제공)

삼성SDI도 북미 시장을 중심으로 ESS 사업에 힘을 쏟고 있다. 전기차 시장 둔화에도 삼성SDI ESS 매출은 미주 내 전력용 '삼성 배터리 박스'(SBB) 판매 증가세에 힘입어 지난 3분기에 20% 이상 증가하는 등 고성장을 달성했다.

지난 9월에는 울산 사업장에 ESS용 리튬인산철(LFP) 배터리 개발과 제조의 중심이 될 '마더라인' 구축을 시작했다. 2026년 양산을 목표로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SK온도 전기차 외 제품을 적극적으로 개발 중이다. 지난 3월 '인터배터리' 전시회에서 그간 주력 분야가 아니었던 ESS를 처음 선보인 데 이어 기술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다.

배터리 업계는 미국 대선에 따른 ‘트럼프 리스크’ 이전에도 이미 불어닥친 전기차 캐즘(Chasm·일시적 수요 정체)에 대응해 비 전기차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로봇, 항공, ESS 등 다양한 수요처를 모색해 왔다. 지역적으로는 동남아 등 신규 시장 발굴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지난 13일 워싱턴 백악관 오벌오피스에서 도널드 트럼프 당선인을 만나 악수하고 있다. (사진=AP 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지난 13일 워싱턴 백악관 오벌오피스에서 도널드 트럼프 당선인을 만나 악수하고 있다. (사진=AP 연합뉴스)

이른바 K-배터리 3사는 바이든 정부가 시행한 인플레이션감축법(IRA)상 생산 세액공제(AMPC) 혜택을 받으려고 미국에 대규모로 투자해 현지 전기차 배터리 생산 거점을 빠르게 늘려왔다.

한데 대선 캠페인을 통해 ‘전기차 의무화 정책’ 폐기를 공언한 트럼프가 당선된 뒤 에너지부 장관에 셰일가스 기업 리버티에너지의 크리스 라이트 설립자 겸 CEO를 지명하면서 트럼프 2기 행정부의 화석연료 확대 구상이 현실화하고 있다. 

김필수 대림대 미래자동차학부 교수는 "트럼프 행정부에서 중간재인 배터리는 더욱 큰 문제"라며 "완성차 제조사와 합작으로 짓는 공장이 장기계약을 받아 이뤄지고, (준공 및 가동까지) 수년이 걸리는데 중간에 정부가 바뀌어서 혜택을 받지 못하게 되면 큰 타격을 받을 수밖에 없다"고 <연합뉴스>에 말했다.

일각에선 전기차 전환은 미룰 수 없는 추세고, 트럼프 2기 정부도 IRA 전면 폐지 등 극단적인 정책 변화는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법을 폐지하려면 의회의 동의가 필요한데, 이른바 'IRA 수혜‘를 받는 주의 연방 상하원 의원 대부분은 공화당 소속이며 이들은 공개적으로 IRA 폐기 반대 의사를 밝혔다.

그럼에도 업계에선 최악의 시나리오에 대비해 치밀한 계획을 세워야 하는 상황이다. 우리 정부의 정책 지원과 외교적 뒷받침도 절실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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