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법무부 청사 들어서는 한동수 대검 감찰부장/ⓒ연합뉴스
15일 법무부 청사 들어서는 한동수 대검 감찰부장/ⓒ연합뉴스

[뉴스프리존] 정현숙 기자 = 윤석열 검찰총장의 징계위원회 2차 회의에 증인으로 출석한 한동수 대검찰청 감찰부장이 여론을 악의적 왜곡과 징계위에 영향을 미치려는 기자 등을 향해 법적 대응을 할 것을 예고했다.

15일 윤 총장의 징계여부와 수위를 결정할 법무부 검사징계위원회(징계위)는 오전 10시 34분부터 정부과천청사 법무부에서 2차 심의를 개시한 후 오후 2시 2분쯤 재개됐다.

윤 총장 측 이완규 변호사는 이날도 징계위 2차 심의에 출석하며 징계위원 구성의 절차적 결함을 지적하며 불만을 내비치며 "왜 그렇게까지 무리를 하면서 징계를 하려 하는지 알 수가 없다"라며 "지금이 왕조 시대도 아니잖느냐"라고 말했다.

대부분 언론들은 윤 총장이 징계를 받는 상황이라 것이 핵심인데도 그에 포커스를 맞추지 않고 윤 총장 측 변호인이 제기하는 징계 절차 등이 하자가 있다는 식으로 받아쓰면서 여론을 부추기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수싸움'이란 말로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의 대결 구도를 만들어 악의적 왜곡도 서슴지 않고 검찰의 대변지 역할을 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이날 징계위원회 2차 회의에 증인으로 출석한 한동수 대검찰청 감찰부장은 이러한 언론들의 행태를 보다 못해 법적 대응을 할 것을 예고했다. 그는 악의적 왜곡과 징계위에 영향을 미치려는 기자 등을 향해 단단히 별렀다.

한 부장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일부 기자들이 "징계위 출석 전날 전화해 징계위 판단에 영향을 미치려했다"라며 "적당한 시기 공동 불법행위에 따른 위자료 소송 등으로 대응하겠다"라고 경고했다.

그는 "법무부의 검사징계위 증인으로 출석해 증인심문 대기 중이다"라며 "진실을 증언할 따름이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한동수 부장은 그러면서 불법부당한 보도를 일삼은 언론과 기자들에게 다음과 같이 엄중한 선전포고를 했다.
"공소시효 만료 4일 전 대검 감찰부에 재항고 사건을 배당한 대검 차장검사에게 물어볼 일을 징계위 출석 전날 밤늦은 시간까지 전화 와 문자를 계속해 증인의 평온을 해치고 징계위원회 판단에 영향을 미치려는 기자, 사실에 맞지 않는 악의적인 모함과 비난에 기초한 보도, 이 건을 포함해 과거의 심각한 왜곡 보도에 대해 적당한 시기 공동 불법행위에 따른 위자료 소송 등으로 대응하려 한다"

조선일보 등 아류의 매체들은 진작부터 추 장관과 함께 검찰개혁 의지를 드러낸 한 부장을 눈에 가시로 여기고 여러차례 모함성 기사를 내보낸 바 있다. 전날에도 매체들은 한 부장이 지난 1일 대검을 방문한 천주교정의구현사제단 소속 정제천 신부를 만난 뒤 정 신부 측근과 관련된 재항고 사건을 기각 처분했다고 보도했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도 전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윤석열 총장 징계와 관련해 주류 언론 등에 "검찰일보(檢察日報) "라며 일갈했다.

조 전 장관은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법무부의 징계절차와 관련하여 주류 언론은 윤 총장을 옹호하는 변호인 또는 검찰관계자의 각종 주장을 실시간으로 실어나르는데 급급하다"라며 "그 주장이 법률과 판례에 맞는 것인지는 비판적으로 검토하지 않는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반면 법무부의 해명은 조그맣게 소개하거나 아니면 윤 총장 변호인편에 서서 공격을 가한다"라며 "'기계적 균형도 없는 일방 편들기' 보도"라고 비판했다. 아울러 "법무부와 윤 총장 측의 입장을 반반이라도 맞춰주어야 하는데, 전혀 그렇지 않다"라며 "'단독'을 달고 나온 기사는 윤 총장 변호인이나 검찰관계자가 준 정보를 받은 것"이라고 지적했다.

조 전 장관은 "작년 하반기 이후 나와 내 가족에 대한 검찰의 수사와 기소가 진행될 때 언론은 나와 변호인의 해명은 무시하거나 왜곡하면서 검찰이 준 첩보 또는 검찰의 주장으로 지면을 도배했다"라며 "검찰은 여러 언론에게 하나씩 '단독'을 던져 주면서 여론 몰이를 했다"라고 일침했다.

그러면서 "지금은 윤 총장 방어를 같은 방식으로 하고 있다"라며 "다들 '검찰일보'(檢察日報) 역할을 하고 있을 뿐"이라고 꼬집었다.
조 전 장관은 또한 "요컨대, 주류 언론은 검찰(총장) 관련 사안에서 결코 '기계적 균형'을 유지하지 않는다"라며 "윤 총장 징계 건 외에, 김봉현의 검사 룸살롱 접대 폭로시 언론의 태도를 상기해보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한편 이날 법무부 검사 징계위원회는 윤 총장 측이 제기한 정한중 징계위원장 직무대리와 신성식 대검 반부패강력부장에 대한 기피 신청을 기각했다.

관련기사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