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현대 국가의 국정이념으로 실현 및 적용할 수 있을지 연구 시도
홍익인간 사상에 관한 현대 국정운영의 실현 및 적용가능성 모색관련 연구문제 설정

세계 10대 경제강국 내부의 불공정과 정치·경제 양극화 및 사회갈등 등의 심화문제 해결이 절실한 시점에서, 우리 한민족의 전통사상인 홍익인간 사상의 건국·통치이념에 대한 현대적 실현 및 적용을 위한 필자의 학술연구결과를 공유하고자 한다. 임기추박사의 저서인 "홍익인간의 인문학 강의노트(2023)"를 중심으로 연재한다.

정치・경제・사회・문화・교육・학술・종교・언론 등 모든 영역에 대해, 통치자가 관리계급 그리고 통치자와 피치자 및 백성 등의 관계에서 법령・관습 준수 등 재세이화 실천을 통해, 모두 이롭게 적용될 수 있다고 하였음
정치・경제・사회 등 모든 영역의 국정운영 적용이 가능하다는 선행연구에서 주장한 바대로, 홍익인간 사상의 현대 실현 및 적용 가능함을 입증하려 연구를 시도한다.

우리나라는 새로운 국정운영전략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생각한다. 우리나라는 민주화 이후 여러 정부에서 일정한 비전과 국정운영전략들을 제시하여 많은 노력을 경주해 왔으나, 국내외적 현안문제를 해결하는 데에 실패(전인갑 외, 2018, 14-16; 정진영, 2019, 149)하였다고 분석되기 때문이다.

최근 대한민국이 경제규모가 세계 10, 7번째 30-50 클럽 회원국(정상호·한준 외, 2019, 3), 세계 군사력 순위 6위 국가 등으로 발전한 것이다(김흥길, 2023). 그동안 경제정치적 발전의 성공에 대해 자랑스러워 하지만 오래전부터 불공정 폐해문제가 제기되었고(경제인문사회연구회, 2012, 126-127), 정치경제적 양극화 및 사회갈등 등의 심화가 국민들의 행복지수 저하로 악화되고 있는 실정이다(은재호 외, 2019, 14, 32-35, 47-49).

선행연구결과 정치・경제・사회・문화・교육 등 모든 영역(정연식, 1983; 서보근, 2012; 정영훈, 2013; 정연식, 1983; 신용하, 2019)에 대해, 통치자가 관리계급 그리고 통치자와 피치자 및 백성 등의 사이에(정영훈, 2013) 법령・관습・수신 준수 등과 같은 재세이화 실천을 전제로 모두 이롭게 적용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이러한 주장과 관련해 정치적경제적 양극화 및 사회갈등 등의 심화 문제를 어떻게 해결 모색할 수 있을지, 필자는 한민족의 전통사상인 홍익인간재세이화의 건국인간통치이념(정영훈, 2013, 114)을 오늘에 되살려, 참고할 연구사례가 미흡하지만 현대적 적용가능성을 고려한 국정운영 전략방향 강구를 목적으로 시도하고자 한다

이에 본 내용에서는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첫째, 홍익인간 사상의 성통공완 수행과 재세이화의 현대적 실천방법이 무엇인가? 둘째, 홍익인간 사상의 현대적 적용가능성이 있는 것인가? 셋째, 홍익인간 사상의 현대적 적용가능성을 고려한 국정운영 전략방향을 어떻게 강구할 수 있는가? 등과 같이 연구주제를 설정한다국정운영 분석틀의 연구방법은 홍익인간 사상에 대한 현대적 실천방법 설명과 홍익인간의 범주별 상대관계 고려 등을 바탕으로, 공공리더십의 분석틀 접근법(윤종설 외, 2020, 73-74) 사례를 참조해서 전략목표, 실행역량, 홍익인간의 관점 및 가치 추구 등의 구성요소를 적용한다.

여기서, 홍익인간의 관점 및 가치란 개인・가정・사회・국가 등의 홍익인간 관점 및 경제적・비경제적 가치를 포함한다. 논문의 원문은 필자의 논문(홍익인간 사상의 현대적 적용에 의한 국정운영 전략방향한국사상과 문화104, 한국사상문화학회(2021.12)과, 구체적 내용은 유튜브 채널 '홍익나라'에서 관련되는 (동영상 설명)이나 졸저 "홍익사상의 현대국정요론(2023)"에서도 참조할 수 있다. 

임기추(홍익사상학) 주요약력

홍익경영전략원 경영학박사/원장
유튜브 홍익나라 채널운영자
에너지경제연구원 연구위원
단군정신선양회 학술위원
서울시 녹색서울시민위 자문위원
행정안전부 시도합동평가단 평가위원
국무총리 기후변화대책위 평가위원
대통령자문 지속가능발전위 전문위원
대통령직속 민주평통 자문위원
대한민국 홍익국가의 국가전략 외 50여권 출간 및 학술논문 12편 등재

관련기사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