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조 추산 대형 프로젝트 두고 獨TKMS와 막판 경쟁
잠수함 안전 글로벌 기준, 선급 로비력 등 변수 많아

지난 1일 경주에서 막을 내린 아시아태평양 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를 계기로 한화오션과 HD현대중공업으로 구성된 ‘코리아 원팀’의 캐나다 잠수함 도입 사업 수주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캐나다 측이 한국업체와 독일 티센크루프 마린 시스템즈(TKMS) 중 1곳을 최종 수주업체로 선정할 예정인 가운데, 이번 APEC 기간 한국과 캐나다 간 호의적인 기류가 수주 가능성을 높이는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란 분석이다.
하지만 잠수함 구매의 대가로 캐나다가 요구할 반대급부를 논의하는 ‘절충교역’, 선박의 설계 및 건조 등에 관한 글로벌 인증 절차 등을 감안할 때 수주를 단정할 수 없다는 견해도 있다.
5일 방위산업계에 따르면 방위사업청 등 정부기관과 한화오션, HD현대중공업 측은 캐나다에 제시할 절충교역 관련 비율과 범위를 검토 중이다.
북극해 자원 개발 등을 두고 패권 경쟁에 있는 캐나다는 기존 노후된 영국산 빅토리아급 잠수함을 대체하기 위해 3000톤급 디젤 추진 잠수함 최대 12척을 도입할 예정이다.
12척의 잠수함 건조 비용 약 20조원과 40조원 규모로 추산되는 향후 운영 및 유지 보수 비용을 고려, 최대 60조원에 이르는 방산 수출 계약을 체결할 수 있다는 것이 업계 설명이다.
지난 8월 코리아 원팀과 TKMS를 이번 사업의 적격 공급업체(Qualified Suppliers) 명단에 올린 캐나다 정부는 이르면 연내 최종 수주업체 1곳을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이번 APEC에서 캐나다 정부와 안보·국방 협력 파트너십을 체결하는 등 지원사격에 나섰다. APEC 참석차 방한한 마크 카니 캐나다 총리는 한화오션 거제사업장을 방문해 잠수함을 살피고 긍정적인 관심을 표한 것으로 알려진다.
코리아 원팀은 캐나다가 도입할 3000톤급 잠수함 건조 경험과 빠른 납기 등을 내세우고 있지만 경쟁업체인 TKMS의 높은 위상을 생각하면 수주를 낙관할 수 없는 상황이다.
TKMS는 디젤 추진 등 재래식 잠수함 부문에서 가장 많은 트랙레코드(제품이 실제 사용된 실적)를 보유하는 등 품질 신뢰도가 높다. 다만 3000톤급 납품 실적은 없다.
업계에선 국제함정안전협회(INSA)의 잠수함 안전 기준 등에 관한 해군 잠수함 코드(NSubC) 인증이 까다롭다는 점에도 주목하고 있다.
이번 잠수함 수출에서 필수 조건으로 거론되는 NSubC 인증은 ‘목표 기반 표준(GBS)’이 적용되는 개념으로, 한화오션과 HD현대중공업 등 국내업체가 잠수함을 건조하고 수출하는 과정에 적용했던 ‘처방적 표준’ 방식과는 다르다.
INSA는 함정의 설계 및 안전 관리에 있어 유연하고 혁신적인 방식을 지향한다는 취지로 처방적 표준은 채택하지 않고 있다.
TKMS의 경우 GBS를 잠수함 건조에 꾸준히 이행하며 관련 노하우를 쌓았다는 것이 이번 수주전의 변수로 꼽히는 분위기다.
영연방 회원국인 캐나다는 GBS 기준 마련에서 핵심 역할을 하고 있는 로이드(영국), DNV(노르웨이) 등 INSA 소속의 글로벌 선급 기준을 해군 함정에 주로 적용 중이다.
눈여겨볼 건 이들 선급이 TKMS와 오랜 기간 협력 관계를 이어오고 있다는 점이다. 이를 감안할 때 한국업체를 밀어내기 위한 TKMS의 로비력을 무시할 수 없다는 것이 업계 중론이다.
앞서 K-함정의 수출 경쟁력 등 강화의 취지로 한국선급(KR)은 지난 2022년 INSA에 가입했고 방위사업청도 지난 9월 비교적 뒤늦게 가입을 결정했다.
이를 통해 INSA 회원으로서 잠수함 등 분야의 안전 표준 개발에 참여할 자격을 확보했다. 하지만 로이드, DNV 등의 영향력을 따라잡기는 쉽지 않을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이다.
정부와 업계는 이번 캐나다 잠수함 프로젝트와 관련해 사업 수주에 우선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사업을 따낸 이후 방위사업청 등의 중재 아래 한화오션과 HD현대중공업이 수행 범위를 나눌 것으로 파악된다.
국내 방산업계 한 관계자는 “NSubC 인증은 한국업체에는 생소하지만 기술적 고민을 통해 따라갈 수 있는 문제”라면서도 “다만 이를 맞춰가는 과정에서 잠수함 건조 및 인도 시기가 약속한 것보다 지연될 가능성도 생각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60조원이라는 막대한 액수가 부각되고 있지만 경우에 따라 별로 남지 않는 사업이 될 수도 있다는 의미”라고 짚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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