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백신 안전성 최우선, 방역 흔들기 그만" "만약을 대비해 다양한 백신 확보가 중요"

기모란 "언론의 비판을 위한 비판은 정부가 수세적으로 계약을 하게 만드는 것"

진혜원 "백신을 가장 불리한 포지션으로 냉큼 구입하지 않냐고 울부짖는다. 니 돈이냐?"

하루 신규 확진자가 천 명대에 진입하면서 '백신 접종' 촉구 기사가 드세지고 있다. 아울러 언론과 야당이 백신 구입을 등한시해 코로나 방역이 무너졌다는 등 '백신 위기론'을 키우며 연일 정부를 집중 포화하고 있다.

기모란 대한예방의학회 코로나대책위원장
기모란 대한예방의학회 코로나대책위원장

조선일보 같은 경우는 백신 접종과 관련해 일본은 ‘이르면 3월’ 한국은 ‘빠르면 2~3월’이라고 신박하게 비틀어 보도해 국민을 혼란에 빠트린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중앙일보는 22일 기사 제목이 ["잠깐만요"…文대통령에게 백신 직언 2번, 소용 없었다] 제목부터가 악의적이다.

이와 관련해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대책위원장을 겸하고 있는 기모란 국립암센터 교수는 이날 오마이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언론에서 비판을 위한 비판을 하고 있다"라며 "'왜 계약 안하나', '잘못 한 거 맞지 않냐' 따진다. 신중론을 이야기하는 게 아니라 오히려 푸시를 하고 있으니, 이는 정부가 수세적으로 계약할 수밖에 없는 상황으로 몰아가는 것이다"라고 지적했다.

특히 기 교수는 백신 계약은 불확실성이 크기 때문에 시기나 물량, 책임 소재 등에 대해서 면밀히 논의해야 하는 상황에서, 언론이 계속 문제제기를 하는 바람에 정부가 수세적으로 계약을 하게 만든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기 교수는 조선일보 기사의 사례를 들었다. 조선일보는 백신 접종과 관련해 일본은 ‘이르면 3월’ 한국은 ‘빠르면 2~3월’이라고 보도했다.

그는 "한 언론사는 일본과 한국이 비슷하게 접종을 시작하는 걸 보도하는데도 다르게 제목을 뽑았더라. 우리나라도 식약처에 아스트로제네카와 화이자가 허가신청 전 사전검토를 신청했다. 식약처가 리뷰하고 빠르게 사용승인하면 접종이 이뤄질 수 있다. 계약은 결국 한다. 서두른다고 더 좋은 백신이 빠르게 들어오는 것도 아니다. 왜 이렇게 언론이 서두르는지 모르겠다."라고 지적했다.

미국과 캐나다, 영국은 이미 화이자 백신 접종이 시작된 상황이다. 한국은 현재 미국 FDA가 긴급 승인한 화이자·모더나 백신은 물량 확보만 했을뿐, 정식 계약을 맺지 않은 상황으로 정식 계약을 맺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임상 3상이 아직 끝나지 않았다.

기모란 교수는 이와 관련해서도 다른 의견을 내놨다. 그는 백신을 먼저 접종했다고 해서 '집단면역'이 더 빠르게 도달한다고 볼 수도 없고, 현재 접종하고 있는 화이자 백신은 운송이나 보관이 까다로워 '접종 속도'도 늦을 수밖에 없다고 했다.

또한 언론의 백신 확보량 지적에 대해서는 현재 아동과 청소년들은 임상 대상이 아니라 접종할 수 없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4400만 명분은 적은 물량이 아니며, 오히려 앞으로 추후 백신 접종 계획을 잘 세우고 만약을 대비해 다양한 종류의 백신 확보에 주력하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기 교수는 "미국과 영국보다 늦은 것 맞다. 하지만 시작을 빨리 하는 게 좋은 건가 싶다. 끝까지 봐야 한다"라며 "지금 언론은 백신 접종에 의한 집단면역을 이야기한다. 먼저 시작을 한 나라가 먼저 집단면역이 될 것처럼 이야기하는데 그렇지가 않다"라고 했다.

아울러 "화이자 백신이 먼저 접종을 시작했지만 운송·보관·접종이 까다롭기 때문에 빠르게 접종률을 높일 수가 없다"라며 "하루에 10만명씩 맞는다고 하면, 한국은 1000만명 맞히는데 7개월이 걸린다. 반면 화이자 제품의 유효기간은 6개월이고, 접종의 효과가 얼마나 지속될지는 아직 모른다. 먼저 접종을 하면 집단면역을 금방 이룰 것처럼 이야기하는데, 예방접종 하는 사이에 무슨 일이 생길지도 모르지 않나"라고 짚었다.

기 교수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이 들어오면 접종 속도가 올라갈 것"이라며 "언론이 너무 성급하게 '왜 당장 백신을 안 들여오냐'고 정부를 비난할 이유가 없다. 오히려 우리가 안 써본 mRNA 백신(화이자·모더나)을 정부가 서두르게 도입하려고 하면 언론이 '신중해야 한다'고 말해야 하는데, 거꾸로인 것 같다"라고 언론의 역기능을 꼬집었다.

그러면서 "어떤 백신이나 치료제든 100% 안전하고 효과적인 건 없다. 어느 정도 위험을 안고 가고, 위험이 커도 코로나19처럼 질병의 영향력이 크면 감수하는 것이다. 현재 미국이나 영국과 한국의 상황이 많이 다르다는 것을 감안해야 한다."라고 했다.

그는 '지금 시점에서 한국 정부가 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질문에 "예방 접종의 목표는 사망을 줄이는 것"이라며 "접종 대상자를 선별해서 효과적으로 접종을 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 또 3월 이전에 코백스에서 어떤 백신을 줄지 모른다. 콜드체인이 갖춰지지 않은 국가에는 화이자 백신을 주지 못한다. 그러므로 한국에 화이자가 일찍이 들어오면, 어떻게 접종할 것인지 시나리오를 잘 짜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의료인들에게 접종 안내도 중요하다. 만약 아나필락시스 쇼크가 일어났을 경우엔 에피네피린을 준비하고 있다가 처방해야 하는데, 이 역시 내부적으로 검토하고 준비해야 한다. 단순히 백신을 빨리 계약만 하면 만사형통이라는 시각은 곤란하다."라고 했다.

진혜원 서울동부지검 부부장검사도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언론과 야당의 백신 공세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그는 먼저 유엔(UN) 자문기구인 지속가능발전해법네트워크(SDSN)가 발간한 2020지속가능개발보고서(The Sustainable Development Report 2020)에 따르면, 코로나 초기대응에서 한국이 OECD 국가들 중 코로나 대응 1위로 나와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아직 효과를 확실히 모르고 어떤 위험이 있을지 모르는 거액의 선불금이 걸려있는 백신 계약에 있어 우리 정부가 신중 할 수밖에 없는 이유를 아파트 분양에 빗댔다. 즉 , 선분양 후시공 방식의 아파트도 같은 포지션으로서, 위험과 부담을 매수자에게 떠넘기는 계약으로 지적했다.

진 검사는 "매매계약에서 가장 불리한 포지션이, 살 물건을 검증할 수 없고, 불량품인데도 반품이 안 되고, 돈은 선불로 미리 지급해야 하는 포지션"이라며 "현재 백신 개발업체와 우리나라가 체결해야 하는 계약이 이 종류다"라고 했다.

진 검사는 "현재 런던발 covid-19 변종이 발생해서 지금까지 개발된 백신을 투입한다 하더라도 변종에 면역이 발생하는지 여부조차 확인되지 않은 상황"이라며 "반면, 효과가 98%이상 입증된 독감백신 부작용을 강조하려고 매일 울부짖던 분들이, 접종자가 인터뷰 중 쓰러지는데도 왜 백신을 가장 불리한 포지션으로 냉큼 구입하지 않냐고 울부짖는다. 니 돈이냐?"라고 언론 기자들을 꼬집었다. 얼마전 화이자와 모더나 백신을 맞은 간호사가 실신하는 뉴스가 나온 것을 두고서 한말이다.

"외국처럼 개발단계에서부터 백신회사 투자해 매몰비용 되면 부실행정 지적될 것"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야당과 보수언론의 공세가 과도하다고 비판했다. 그는 21일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가짜뉴스나 심한 비틀기로 정부의 방역을 흔들어 얻고자 하는게 무엇인지 묻고 싶다”라고 공명정대한 보도를 촉구했다.

김 원내대표는 정부의 코로나19 백신 정책과 관련해 “안전성을 검증하고 접종하는 것이 정부의 원칙”이라며 “백신 접종은 전국민이 대상인만큼 안전성을 최대한 검증해야 한다. 정부가 안전성 검증을 원칙으로 세울 수 있는 건 국민과 함께 이룩한 성공적인 방역 덕분”이라고 말했다.

앞서 KBS 일요진단에 출연한 정세균 국무총리도 "만약 외국처럼 개발단계에서부터 백신회사에 투자했다가 이후 구매비용 중 상당액이 매몰비용이 되버렸다면 그건 그것대로 상황관리와 예측을 못한 부실행정으로 지적될 것"이라며 "정 비판 할 거라면 이미 예견된 겨울철 감염자 급등에 선제적으로 대비하지 못한 병상확보 건 같은 것을 다루는 게 맞다"라고 밝혔다.

정 총리 발언에 따르면 확진자가 적은 우리나라 방역수준을 잘 유지하면서 동시에 치료제를 빨리 개발할 수 있으니, 굳이 확진자가 많아서 백신에 사활을 걸어야 하는 외국처럼 급히 만들어진 백신 부작용에 대한 위험을 감수하거나 불균형한 개발 투자 거래를 할 필요 없으므로, 상황관리를 잘 해서 백신 필요물량을 필요시에 사용할 수 있도록 이미 지난 7월에 큰 틀을 잡는 방향으로 백신 TF팀이 결정했고 세부사항은 그 틀에 맞춰 진행했다는 것이다.

이는 우리나라도 어느정도 시간은 걸리지만 백신을 만들어낼 수 있기에 가능한 구상이었다. 그러니까 이걸 다르게 해석하면 꼼짝없이 선금만 날릴 수 있는 선택지에 베팅한 것은 수 만명 확진자가 생기는 고위험을 안은 외국들이고, 그 나라들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상황 관리가 가능한 우리나라는 우리에게 가장 적절한 방식을 선택한 것이다.

 

관련기사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