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개발이익 환수 추진하자 소극적…보수언론, 이율배반적 논제 펴"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상임선대위원장이 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선대위 총괄본부장단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상임선대위원장이 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선대위 총괄본부장단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5일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에 대해 "말을 쫓지 말고 돈을 쫓아서, 계좌를 추적해서 밝혀달라"고 강력히 촉구했다.

송영길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선대위 총괄본부장단 회의에서 "대장동 문제는 특정 개개인들, 피의자의 의심을 받고 있는 사람들의 말, 진술을 쫓아다니면서 소설을 쓰지 말고 돈을 추적해달라"며 이같이 촉구했다.

송 대표는 "왜 부산저축은행 부실수사를 해 1,155억원이 대장동 PF(프로젝트 파이낸싱)로 들어갔고, 그 돈이 어떻게 연결돼서 하나금융컨소시엄의 43%의 지분을 갖는 하나은행이 32억원 밖에 배당받지 못했는가"라며 "6% 지분을 갖는 화천대유, 천화동인이 4,000억원이 되는 돈을 가져갔는데, 왜 그랬는가를 밝혀달라. 50억원의 돈이 곽상도 전 의원에게 갔는데 그 돈에 대한 출처와 대가성을 확인해 달라"고 말했다.

또 "한때 특정 대학 출신들이 박근혜 정부와 이명박 정부를 전부 풍미했다. '태평성대'라는 말이 나왔다. 정홍원 국무총리, 이완구 국무총리, 다 특정 동일대학이다. 안종범 경제수석, 곽상도 민정수석, 허태열 비서실장, 김정태 하나그룹 회장, 이상문 전 화천대유 대표, 핵심인 김만배씨, 모두 다 같은 대학 출신"이라며 "이 사람들이 어떻게 만들어져서 여기까지 오게 됐는지, 곽 전 의원의 역할이 그 속에서 어떻게 되는지를 밝혀내야 될 것 아닌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왜 특정 사람들의 말을 가지고 계속 소설을 쓰고 있는가. 돈을 쫓아서, 돈이 말하게 할 것을 다시 한번 부탁한다"면서 "민주당은 이재명 후보와 함께 토건 비리 세력과 정치권력, 언론, 권력 간의 부패 동맹 사슬을 깨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했다.

송 대표는 개발이익환수법과 관련해서는 "대장동 관련돼서 논란이 됐던 것은 '개발이익을 어떻게 민간업자가 과도하게 가져가지 않고 공공이익으로 돌릴 것인가'가 중요한 화두가 됐다"며 "미래에 개발이익을 환수할 제도적 개선을 이루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동안 국민의힘에서는 '이재명 후보가 왜 5,503억원밖에 환수하지 못했느냐. 왜 더 못 가져왔느냐'고 계속적으로 공격하고 언론도 지적해 왔다"며 "그런 만큼 이번 개발이익환수에 대해서는 야당이 반대하지 않을 것으로 생각하는데 대개 소극적이고 일부가 반대하는 모습을 보인다. 특히 일부 보수 언론은 개발이익을 다 가져가면 무슨 민간이 참여하겠냐는 이율배반적 논제를 펴고 있다"고 비판했다.

송 대표는 "이에 대해 우리 당은 어제 정책의총을 통해 이익이 환수되도록 해 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