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MGMA 전기차 배터리 공급, 대표적 수혜
SKBA 생산라인, 현대차 전용 전환...순차 양산
미국 내 현대차 주력 전기차 다수, SK온 탑재
한국수출입은행도 15억달러 규모 금융지원

SK온이 주요 고객사인 현대차그룹의 신규 공장 가동, 현대차그룹 합작공장(JV)의 자금 확보 등 호재가 잇따르는 가운데 북미 사업에서 확보한 성장 동력을 토대로 실적 개선의 전기를 맞이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31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그룹이 26일(현지시각) 미국 조지아주 엘라벨에서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 준공식을 열고 본격 양산에 돌입한 가운데 HMGMA의 본격 가동과 향후 증설 등에 맞물려 동반 성장하는 부품·장비사가 대거 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HMGMA의 전기차 배터리 공급을 맡은 SK온이 대표적인 수혜 업체로 꼽힌다.
SK온은 현대차그룹의 HMGMA 가동에 발맞춰 조지아주 커머스시에 있는 자체 공장 SK배터리아메리카(SKBA)의 생산라인 일부를 현대차그룹 전용 라인으로 전환하고, 지난해 4분기부터 순차 양산에 돌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HMGMA에서 올해 생산되는 현대차 아이오닉5, 아이오닉9를 포함해 기아 EV6, EV9, 제네시스 GV70 등 미국 시장 내 현대차그룹 주력 순수 전기차(BEV) 다수가 SK온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이중 기아 EV6와 EV9은 미국 인플레이션감축법(IRA)에 따라 최대 7500달러의 세액 공제 혜택을 받고 있으며, 나머지 3종도 상반기 중 IRA 보조금 수혜 명단에 이름을 올릴 것으로 예상된다.
지금까지 현대차그룹은 미국에서 소비자가 전기차 구매시 최대 약 1천만원의 보조금을 직접 현금 할인해 주고 있었으나, 여기에 투입되던 재원을 연구개발(R&D), 시설 투자 등에 사용할 수 있게 된 만큼 상품성 향상과 생산 역량 제고로 이어져 경쟁력도 한층 강화될 전망이다.
이는 SK온의 SKBA 가동률 개선과 첨단제조생산세액공제(AMPC) 수령액 증가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SK온은 2023년 미국 정부로부터 총 6170억원의 AMPC 보조금을 수령했으나, 글로벌 전기차 시장 성장세 둔화의 여파로 지난해 AMPC 보조금 규모는 2924억원으로 감소했다.

이에 더해 SK온과 현대차그룹의 조지아주 합작공장이 수출입은행 등 공적수출신용기관(ECA)으로부터 대규모 금융 지원을 확보한 것도 긍정적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윤희성 한국수출입은행장은 27일(현지시각) 조지아주 바토우 카운티에 위치한 현대차그룹·SK온 합작공장 건설 현장을 방문해 "산업과 금융의 공조 체계를 강화하고, 배터리 등 첨단전략산업 생태계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전방위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국수출입은행(수은)은 이 공장 건설 사업에 대출 8억달러, 보증 7억달러 등 총 15억달러 규모의 금융지원을 제공하기로 했다.
SK온의 모회사인 SK이노베이션 공시에 따르면 양사 합작법인은 수은을 포함한 다수의 금융기관으로부터 총 30억달러 규모의 ECA론을 확보했다.
업계 관계자는 "양사가 경쟁력 있는 금리로 투자 재원을 조달하게 돼 총 50억달러의 설비투자비에 대한 부담을 상당 부분 덜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내년 초 가동이 목표인 현대차그룹·SK온 합작 공장의 생산능력(캐파)은 35GWh(기가와트시)로, SK온이 현재 운영 중인 SKBA 캐파(22GWh)의 1.6배 수준이다.
업계에서는 SK온이 SKBA를 풀캐파로 가동 시 받을 수 있는 AMPC 보조금을 1조원 내외로 추정하고 있다. 여기에 연산 35GWh인 합작공장이 상업생산(SOP)을 개시하고 일정 수준의 가동률을 유지한다면, SK온과 현대차그룹 모두 지분율에 따라 대규모 AMPC 확보가 가능해진다.
현대차그룹과 파트너십을 맺고 미국 내 배터리 생산능력을 확보한 SK온이, 전기차 캐즘(일시적 수요 둔화) 등 악재를 털고 재도약의 전기를 마련할지 업계와 투자자의 기대를 모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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