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홈, 날씨 맞는 옷 추천·수온 자동조절
이동형 AI홈 허브, 그림에 이야기 만들어 구연
스마트모니터 스윙·텀블러세척기 마이컵 첫선

LG전자 관계자가 고객의 목소리와 표정·말투로 감정까지 파악하는 이동형 AI홈(프로젝트명 : Q9)의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LG전자 제공)
LG전자 관계자가 고객의 목소리와 표정·말투로 감정까지 파악하는 이동형 AI홈(프로젝트명 : Q9)의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LG전자 제공)

LG전자가 24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개막한 국내 최대 정보통신기술 전시회 ‘2025 월드IT쇼(WIS)’에서 공감지능(Affectionate Intelligence·AI)으로 변화하는 고객의 공간과 일상을 선보였다. 

LG전자는 ‘공간·미래·연결하다’를 슬로건으로 한 이번 전시에서 제품과 기술을 통해 모든 삶이 연결되는 미래를 표현했다. 

전시관 중앙의 광장 ‘LG AI 스퀘어’를 중심으로 LG AI홈·LG 이동형 AI홈 허브·LG 스탠바이미2 갤러리·LG 이머시브(몰입형) 시네마·LG webOS 시어터 등 집과 엔터테인먼트를 테마로 한 다양한 공간으로 구성됐다.

거실과 부엌·세탁실 등 집을 연출한 ‘LG AI홈’에서는 날씨에 맞는 옷을 추천하고, 씻을 때 적절한 수온을 자동으로 맞춰주는 등 AI홈으로 더 편리해진 3인 가족의 일상을 미니어처 모형 집과 투명 올레드로 만들어진 디오라마를 통해 만나볼 수 있다. 

아이 방으로 꾸민 ‘LG 이동형 AI홈 허브’에서는 이동형 AI홈 허브(프로젝트명:Q9)와 함께하는 미래의 취침 전 루틴을 체험할 수 있다. 이동형 AI홈 허브는 공감지능에 기반해 감정을 표현하고, 고객의 목소리와 표정·말투로 감정까지 파악하는 AI 에이전트다. 이동형 AI홈 허브가 음성과 이미지 정보를 인식하는 기능으로 원하는 책을 읽어주거나, 고객이 그린 그림으로 새로운 이야기를 만들어 구연하는 모습도 볼 수 있다. 

이 밖에도 관람객은 ▲가상의 페르소나 ‘에릭’의 소개와 함께 TV의 AI 기능을 알아보고 ▲스탠바이미2를 액자로 활용한 미래형 갤러리를 구경하거나 ▲LG 시네빔 큐브·시네빔 쇼츠·무드메이트 등을 통해 몰입도 높은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다.

‘AI 스퀘어’에는 이미 우리 삶에 깊이 스며든 AI 제품을 직접 사용해보며 보다 직관적으로 이해하고 경험할 수 있는 체험존이 마련됐다. 

광장 중심에는 AI가전과 IoT 기기를 차량과 결합해 고객의 생활과 이동방식을 새롭게 정의한 콘셉트카 슈필라움(Spielraum)이 전시됐다. 독일어로 ‘놀이 공간’이라는 뜻의 슈필라움은 자동차에 LG전자의 맞춤형 가전을 접목한 AI 모빌리티 공간 설루션이다.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가전과 가구를 조합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LG 스마트모니터 스윙. (사진=LG전자 제공)
LG 스마트모니터 스윙. (사진=LG전자 제공)

새롭게 출시되는 LG 스마트모니터 ‘스윙’도 가장 먼저 체험할 수 있다. 높낮이와 각도를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는 모니터암 디자인, 대화면·고해상도 디스플레이, 편리한 터치 기능을 갖춘 신개념 스마트모니터다.

또 LG 그램 프로를 활용해 차별화된 온디바이스 AI인 ‘그램 챗 온디바이스(gram chat On-Device)’를 활용해, 현장에서 직접 찍은 사진이나 작성한 글에 어울리는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다. 

지난 22일 출시된 텀블러 세척기 ‘마이컵’도 이번에 처음 전시됐다. 마이컵은 카페, 사무실 등에서 간편하고 깨끗하게 텀블러를 세척하는 제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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