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지·재난 등 통신마비 때 구조요청 가능
운전자 안전 지켜줄 핵심 기술로 평가
파리서 진행 중 5GAA 총회서 첫 시연
지상·비지상 통신망 자동 전환 플랫폼도

LG전자 관계자(오른쪽)가15일(현지시각) 프랑스 파리 5GAA 총회에서 참석자에게 인공위성 기반의 차랑 내 차세대 음성통신 설루션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LG전자 제공)
LG전자 관계자(오른쪽)가15일(현지시각) 프랑스 파리 5GAA 총회에서 참석자에게 인공위성 기반의 차랑 내 차세대 음성통신 설루션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LG전자 제공)

LG전자가 차 안에서 인공위성 등 대기권 밖에서 운영되는 비지상 통신망(NTN, Non-Terrestrial Networks)을 이용해 대화 수준의 음성통신을 구현하는 차세대 설루션을 처음 선보였다.

이는 운전자가 사막·산악 지대 등 네트워크 연결이 원활하지 않은 지역에 있거나 재난·자연재해로 인프라가 마비된 상황에도 비지상 통신망을 통해 구조 요청과 위치 파악이 가능하게 해, 운전자 안전을 강화할 핵심 기술로 평가된다. 

LG전자는 15일(현지시각) 프랑스 파리에서 진행 중인 5GAA(5G Automotive Association) 제34차 총회에서 운전자 안전을 획기적으로 혁신할 인공위성 기반의 차세대 음성통신 솔루션을 최초 시연했다. 짧은 음성전송 이상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정도로 음성통신을 선보인 것은 LG전자가 처음이다. 

LG전자는 기존 NTN 기반 통신기술에 인공지능(AI) 음성처리 기술을 더해 음성 메시지의 크기를 대폭 줄여, 현재는 전송 시 필요한 데이터 용량 문제로 긴급 문자 메시지에만 제한적으로 활용되는 위성통신 서비스 영역을 음성으로 확장할 수 있는 차세대 설루션을 내놨다. 

이를 통해 음성 메시지 전송 속도가 10배 이상 빨라져, 단순한 음성 메시지 송수신을 넘어 대화를 주고받는 것까지 가능해졌다. 위기에 처한 탑승자가 차량 내부 화면의 긴급통화 버튼만 누르면 문자 입력 등 추가 조작 없이도 음성만으로 위성통신이 가능한 장비를 갖춘 구조센터 등에 메시지를 보내고 상황을 설명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지상 통신이 끊긴 사막에서 차량이 멈춘 운전자가 곤란을 겪고 있는 모습. (그래픽=LG전자 제공)
지상 통신이 끊긴 사막에서 차량이 멈춘 운전자가 곤란을 겪고 있는 모습. (그래픽=LG전자 제공)

LG전자는 실시간으로 차량의 위치와 정보를 파악해 네트워크 환경 변화에도 적절한 통신망을 연결해주는 소프트웨어 플랫폼도 구축했다. 지상 통신망이 연결되지 않는 곳에 진입하면 자동으로 비지상 통신망에 연결되는 식이다. 

LG전자는 이번 5GAA 총회에서 차세대 음성통신 기술이 적용된 자동차로 파리 시내를 주행하며 네트워크 환경 전환에도 끊김 없는 음성통신 서비스를 최초로 시연했다. 관람객들은 비지상 통신망을 통해 보낸 음성 메시지를 지상 통신망이 연결된 구역에서 확인하는 등 LG전자의 혁신 기술이 구현한 커넥티드 모빌리티를 체험했다. 

2003년 텔레매틱스(차량 정보·통신 서비스) 시장에 본격 진출한 LG전자는 텔레매틱스, V2X, IV 시스템 커넥티비티 등 소프트웨어 중심 차량(SDV·Software Defined Vehicle) 전환의 핵심인 커넥티드 기술 분야를 선도하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스트레티지 애널리틱스의 발표를 토대로 한 추정치에 따르면, LG전자는 텔레매틱스 시장에서 글로벌 1위를 지키고 있다. 5G 기술 기반의 자율주행차, 커넥티드 카 등 미래 자동차를 연구하고 상용화하려고 2016년 설립된 글로벌 차량통신 연합체 5GAA에도 초기부터 회원사로 함께하며 미래 모빌리티 핵심 기술을 선보이고 있다. 5GAA에는 주요 완성차 업체, 전장부품사, 통신사업자, 칩셋 및 통신 장비 제조사 등 110개 이상 기업이 참여한다. 

이상용 LG전자 VS사업본부 VS연구소장 부사장은 “상황과 장소의 제약 없는 자동차 연결성을 위한 차세대 음성통신 기술을 통해 커넥티드 모빌리티의 혁신을 앞당길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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