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접근성 혁신…‘전국 반나절 생활권’ 실현
주차난 해소…“2026년까지 20만 면 확보 목표”

인천시가 2026년을 목표로 대중교통비 부담 경감, 철도·도로망 확충, 교통약자 이동편의 개선 등 시민 삶과 직결된 교통정책을 전방위적으로 확장한다. 24일 인천교통연수원에서 열린 ‘2026년 시민과 함께하는 주요업무보고회’에서 시는 교통·해양·항공 분야의 핵심 정책 방향을 시민에게 직접 설명하고 의견을 수렴했다.
시가 내세운 핵심 비전은 ‘시민 체감형 교통복지 강화’와 ‘수도권 접근성 혁신’, 그리고 ‘도시 간 단절 해소를 통한 광역교통망 재편’으로 요약된다.
인천시는 올해까지 33만 명이 가입한 청소년 교통비 지원 ‘인천 아이-패스’와 광역버스 정기권 ‘광역 아이-패스’를 기반으로 시민 교통비 절감 정책을 확장하고 있다.
특히 전국 최초로 출생 가구에 교통비를 환급하는 ‘아이플러스 차비드림’은 저출생 대응 정책 중 실효성이 높은 사례로 평가받는다. 지난해 10월 도입 이후 부모들의 실질적 부담 완화 효과가 크다는 분석이 나온다.
시는 2026년 7월 시행을 목표로 어르신 전용 ‘아이-실버 패스(가칭)’ 도입을 준비 중이다. 조례 제정과 사회보장제도 협의를 거쳐 내년 상반기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으로, 시행 시 고령층 이동권 보장 수준이 전국 최고 수준으로 올라설 전망이다.
대중교통 운영 효율화…“출퇴근 시간 단축”
또한 준공영제 버스 운영 개선도 속도를 낸다. 시내버스는 2027년까지 평균 배차간격을 19분 이내로 단축 광역버스 준공영제는 도입 첫해 운행률 87.6%를 달성, 안정적 운행으로 정착 중 신규 노선 확충 및 대광위 준공영제 전환 협의 병행한다.
이와 함께 제3연륙교 통행료 무료화도 인천시 교통비 절감 정책의 핵심 축이다. 개통 즉시 청라·영종·북도면 주민에게 무료 적용하고, 2026년 4월부터는 인천시민 전체로 확대한다.
인천시는 장애인콜택시 ‘반디콜’은 법정대수 대비 108% 수준인 276대를 확보하며 서비스 대응력을 높였다. 바우처택시 330대 운영 초단기 운전원 30명 투입 평균 대기시간 27.8분으로 단축 향후 와상장애인 전용 이동지원 확대, 다인승 차량 도입, 안전장치 개선 등을 통해 이동약자 서비스를 한 단계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수도권 접근성 혁신…‘전국 반나절 생활권’ 실현
인천시는 철도망 확충을 최우선 전략으로 제시했다. 인천발 KTX 2026년 개통 목표 인천공항 KTX 연장 국가철도망 반영 추진 중 월곶~판교 복선전철, GTX-B 본격화 GTX-D·E, 서부권 광역급행철도, 서울·인천 2호선·서울5호선 연장 등 단계적 사업 추진
특히 인천 순환3호선(송도~동인천~검단)은 향후 GTX-B·D·E와 연계되는 서북부 철도망 축으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영종~강화 ‘평화도로’, 제3연륙교 등 대형 사업이 속도를 내고 있으며, 수도권 제2순환선·봉오·경명 혼잡도로 등 광역도로망 확충도 병행된다.
또한 경인전철 지하화가 도시공간 구조를 근본적으로 재편할 핵심 사업으로 떠올랐다. 정부 종합계획 확정을 앞두고 있어 향후 원도심 재생과 지역 균형발전 논의가 본격화할 전망이다.
원도심 주차난 해소를 위한 20만 면 확보 전략도 차질 없이 진행되고 있다. 2025년, 27,214면(공급 5,414 / 공유 21,800) 2026년, 33,500면 추가 확보 예정 공유주차 활성화가 세부 전략의 핵심으로 자리 잡고 있다.
신설되는 영종구·검단구의 버스 노선체계 개편, 15분 도시철도 접근성 강화, 긴급차량 우선 신호 고도화, 지하철 편의시설 확충 등 생활형 교통정책도 병행된다.
이번 보고회는 시민 수요를 반영한 교통정책 전환의 신호탄으로, 인천시가 2026년을 기점으로 “생활권 중심 이동혁신 도시”로 도약하는 기반을 마련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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